니코틴 100배 많은 ‘수제 담배’ 불법 판매 일당 검거_스페인이 월드컵에서 우승했어요_krvip

니코틴 100배 많은 ‘수제 담배’ 불법 판매 일당 검거_브라질 여자 게임에서 누가 이겼나요_krvip

[앵커]

이른바 '수제담배'를 불법으로 만들어 판 업자들이 무더기로 검거됐습니다.

이들이 판 수제담배는 시중 담배보다 유해성분이 최대 백 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도에 손원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창원지검 통영지청이 전국에 가맹점을 두고 '수제담배'를 제조·판매한 혐의로 업체 대표 59살 김 모 씨 등 2명은 구속기소하고 4명은 불구속기소했습니다.

수제담배 제조 판매로 피의자가 구속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적발된 본점 업체는 모두 4곳입니다.

검찰은 본점에서 기계와 담뱃잎, 필터 등을 공급받아 담배를 만들어 판 혐의로 소매점 업주 13명도 불구속기소했습니다.

이들은 명품 수제담배라고 홍보하며 독자적인 브랜드를 갖추고 판매했습니다.

유해성 경고문구도 없었는데 검사 결과 일반 담배와 비교해 니코틴이나 타르의 함량도 최대 백 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검찰은 전국 약 5백 점포에서 지난 한해 약 9천만 갑이 판매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세금이 없어 일반 담배보다 2천 원 싸게 팔았는데 세금을 정상적으로 붙였다면 세수가 약 3천억 원 규모입니다.

[노정환/창원지검 통영지청장 : "가게 내에 기계를 비치하고 손님으로 하여금 스스로 제조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가게주인 직접 제조해 판매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불법이라고 판단되며."]

검찰은 수제담배 점포 소자본 창업에도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