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충전에도 고용량·수명 유지 리튬전지 소재 개발_포커 베팅 구조_krvip

급속충전에도 고용량·수명 유지 리튬전지 소재 개발_마더보드 노트북 슬롯_krvip

급속 충전과 방전을 반복해도 고용량과 오랜 수명을 유지할 수 있는 리튬이온 전지 음극 신소재를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에너지저장연구단 이중기 박사팀은 오늘(2일), 전기자동차와 휴대전화 등 각종 전자기기용 전원으로 사용되는 리튬이온 전지의 효율과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음극 신소재를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진은 플라스마 중합과 열증착 방식을 활용해 탄소원자로 이루어진 풀러렌 중합체 속에 산화주석에 둘러싸인 주석 나노입자를 고르게 분산시켰습니다. 연구진은 이 원리를 전지에 적용하면 충전과 방전 시 단위시간 당 리튬이온의 이동속도를 높이면서도 계면저항을 최소화해 급속충전 상태에서도 장시간 고용량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리튬이온 전지는 가볍고 에너지 밀도가 높아 고용량 전지를 만드는 데 유리하지만, 충전시간이 길고, 충전과 방전 과정을 반복할수록 전극의 안정성이 떨어져 성능이 현격히 저하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사업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기관 고유사업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ACS 나노'에 실렸습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