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채무 청년에 원금 감면 등 ‘통합 채무조정’ 시행_베토 카레로와 잔디밭 여행_krvip

다중채무 청년에 원금 감면 등 ‘통합 채무조정’ 시행_최고의 순수 베타 알라닌_krvip

학자금 대출과 일반 금융권 대출 등 다중 채무를 지고 있는 청년의 상환 부담을 낮춰주기 위해, 원금 감면과 분할상환 등을 골자로 한 '통합 채무조정'이 시행됩니다.

금융위원회와 교육부, 한국장학재단, 신용회복위원회 등 4개 부처와 기관은 오늘(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청년 채무부담 경감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기관들은 코로나19 장기화와 취업난 속에 학자금 대출과 금융권 대출을 함께 짊어지고 있는 청년 '다중채무자'의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채무조정 제도를 마련하고, 신용회복 제도 이용을 도울 예정입니다.

업무협약식에 이어 한국장학재단은 학자금대출을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대상으로 포함해 지원받을 수 있도록 신용회복지원협약에 가입합니다.

지금까지는 학자금 대출과 일반 금융 대출을 모두 연체한 청년은 장학재단과 신복위에 각각 채무조정을 신청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신복위에만 신청하면 장학재단에 별도 신청 없이도 학자금대출을 포함한 모든 빚의 채무상환 독촉이 중지되고 일괄 채무조정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기존에 학자금대출 채무조정 신청 시 지원받지 못했던 최대 30% 원금 감면과 연체이자 전부 감면, 최대 20년까지 확대된 분할상환 기간 적용 등의 채무조정도 지원받게 됩니다.

학자금대출 연체 채무자가 신복위에 채무조정을 신청하는 경우 수수료 5만 원도 면제됩니다.

이 같은 통합 채무조정을 통해 내년부터 연간 약 2만 명, 원금 기준으로 약 1,000억 원 이상의 학자금대출 채무 조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최대 30%의 채무 감면 효과가 있을 것으로 협약기관 측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청년층 일자리 상황이 녹록지 않은 현실에서 사회에 진출하는 청년층이 연체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보다 적극적인 신용회복 지원방안이 필요하며, 이번 협약이 다중채무 부담이 컸던 청년층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