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 한·미·일 정상회담…“과거사 문제는 제외”_카지노 영화 온라인 더빙_krvip

다음 주 한·미·일 정상회담…“과거사 문제는 제외”_시티 오브 갓이 오스카상을 수상했다_krvip

<앵커 멘트>

정부가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이 다음주 초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개최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의제는 북핵 문제 등 안보 현안으로 국한됐으며, 과거사와 군 위안부 등 한일 양자 간 문제는 제외됐습니다.

김지숙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오는 24일부터 이틀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개최되는 핵안보 정상회의 기간에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이 열립니다.

외교부는 오늘 오후 대변인 명의의 발표문을 통해 정부가 미국 측이 주최하는 한미일 3국 정상회담에 참석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3국 정상이 이 자리에서 북핵과 핵 비확산 문제에 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며, 일본의 과거사 인식과 위안부 문제 등 한일간의 양자문제는 의제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로써 비록 3자회담 형태이긴 하지만,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한일 양국 정상이 처음으로 마주하게 됐습니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정부는 그동안 북핵 문제에 대해 한미일 3국 간 협력을 통해 대처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왔으며, 최근 북핵 상황 등을 고려할 때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은 시의적절하다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또 아베 일본 총리가 최근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을 계승하고 고노 담화를 수정하지 않겠다는 진전된 입장을 밝힌 점도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이와 별도로 한일 양국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한 국장급 회의를 개최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핵안보정상회의 기간 중엔 한중 정상회담도 개최됩니다.

정부 관계자는 박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이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내실화 방안과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KBS 뉴스 김지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