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질병관리본부장이 방역 총지휘…차관급 격상”_쿼드릴로 슬롯으로_krvip

당정 “질병관리본부장이 방역 총지휘…차관급 격상”_베타 클린은 우리와 함께 일합니다_krvip

앞으로 신종 감염병이 발병하면 보건복지부 소속 질병관리본부장이 정부의 방역 대책을 총지휘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됩니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중증호흡기증후군, 메르스 사태를 계기로 오늘 오전에 국회에서 당정협의를 갖고 국가감염병 관리 체계 개선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당정은 회의에서 현재 실장급인 질병관리본부장을 차관급으로 격상하고, 신종 감염병의 국내 유입 시 질병관리본부장 직속으로 24시간 긴급상황실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또, 방역 업무를 전담하는 공무원인 '방역직'을 신설하고, 올해부터 역학조사관도 해마다 20명 이상 선발하기로 했습니다.

이와함께 300병상 이상 전국 대형 종합병원에 일정 수준 이상의 음압 격리 병실 설치를 의무화하고, 중앙과 17개 광역시도에 접촉자 임시격리시설을 의무적으로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질병관리본부 안에 국제협력 전담부서를 신설해 신종 감염병의 국내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는 국제 공조 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가방역체계 개편이 장관으로서 주어진 첫 번째 과제이자, 중요한 과제라면서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미지의 감염병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국가방역체계의 틀을 재정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정훈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방역 대책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하고, 지청 설립 등을 통해 지방에서의 감염병 발병에 대비하기 위해 질병관리본부를 '청'으로 격상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협의에 새누리당에선 김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국회 메르스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던 신상진 의원 등이, 정부에서는 정진엽 복지부 장관과 방문규 기획재정부 2차관 등이 참석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내용을 토대로 오늘 오후에 국가 감염병 관리 종합 대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