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 한미일 정상회의…“북 위협 공동 대응”_무료 조커 포커_krvip

다음 주 한미일 정상회의…“북 위협 공동 대응”_대통령 마권업자_krvip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한미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오는 17일 미국으로 향합니다.

북한의 도발 등 '공동 위협'에 대응해, 3국 간 군사 협력을 전보다 더 강화하는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다음 주말 한미일 정상의 만남은 지난 5월 일본 히로시마에 이어 석 달 만입니다.

하지만 3국 정상이 따로 시간을 내 별도 회의를 여는 건 이번이 최초입니다.

윤 대통령은 17일 출국해, 18일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3국 회의와 오찬, 공동발표를 소화한 후 당일 귀국합니다.

[김태효/국가안보실 1차장 : "(바이든 대통령이) 캠프 데이비드에서 외국 정상을 초청한 최초의 사례가 됩니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한미일 협력에 부여하는 중요성을 잘 보여줍니다."]

3국은 우선, 안보 협력을 구체화할 예정입니다.

북한 핵, 미사일 위협에 한미일이 함께 대응할 방안을 논의하고 그 결과를 공동성명에 담을 거로 예상됩니다.

미사일 방어, 대잠수함전 등 영역에서 비정기적으로 열리던 3국 군사훈련을 정례화할 가능성도 관측됩니다.

첨단기술과 경제안보 영역으로도 이 같은 협력을 이어가자는 의지 역시 다시 확인할 거로 보입니다.

[김태효/국가안보실 1차장 : "(한미일이) 다양한 분야와 각급에서 포괄적이고 다층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중국은 '아시아판 나토'를 추진하느냐며 강하게 반발 중입니다.

그러나 대통령실 관계자는 공동성명에 "한미일이 중국을 적대시한다는 표현은 들어가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을 견제하려 모이는 게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르면 이달 말 시작될 일본 오염수 방류는 이번 3국 회의 의제에 포함돼 있지 않다고, 대통령실은 밝혔습니다.

현지에서의 한일 양자회담 개최는 현재 조율 중입니다.

KBS 뉴스 신지혜입니다.

촬영기자:권순두/영상편집:한찬의/그래픽:서수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