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2일 한일 정상회담 제의…31일 한중 회담_어제 코린토인들이 얼마나 이겼나요_krvip

다음 달 2일 한일 정상회담 제의…31일 한중 회담_벨기에와 캐나다 중 누가 이길까_krvip

<앵커 멘트>

다음 달 1일 한중일 정상회의가 예정된 가운데 청와대가 그 다음날인 2일 한일 정상 회담 개최를 일본 측에 제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31일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리커창 총리가 한중 양자 회담을 엽니다.

첫소식 이재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가 다음 달 1일 열리는 한중일 3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 양자회담을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다음 달 2일 한일 정상회담을 열자고 일본 측에 제의했고, 회신을 기다리는 중이라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현 정부 들어 처음인 한일 정상회담이 열리면 과거사와 영토, 위안부 문제 등으로 촉발된 한일간 장기 경색 관계가 풀릴지 주목됩니다.

회담 의제로는 북핵 문제와 동북아 정세, 자위대의 활동 범위 등이 우선 거론되고 있습니다.

가장 큰 관심사는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해 일본이 어떤 인식과 해법을 제시하느냐입니다.

<녹취> 박 대통령(16일/미 CSIS 연설) : "우리 국민들이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이(위안부) 문제도 어떤 진전이 있게 된다면 의미 있는 (한일) 정상회담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박 대통령은 오는 31일엔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하는 리커창 중국 총리와 양자회담을 갖고 한중 관계 발전 방안과 한반도 정세 등을 논의합니다.

우리 주도 하에 3년 반 만에 재개되는 한중일 정상회의는 동북아 3국 외교 협력 틀을 복원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BS 뉴스 이재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