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권 정지 6개월…이준석 “안 물러난다”_온라인 뱅킹 포커_krvip

당원권 정지 6개월…이준석 “안 물러난다”_돈 벌기 위한 이벤트_krvip

[앵커]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이준석 대표에게 '당원권 정지 6개월' 중징계를 내리면서 집권 두 달 만에 여당이 큰 혼란에 빠졌습니다.

징계가 적절했는지를 두고 당내 찬반 의견이 분출하는 가운데 이 대표는 "대표직을 내놓지 않겠다"면서 정면 돌파 의지를 밝혔습니다.

방준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새벽까지 이어진 8시간의 마라톤 회의.

결론은 이준석 대표의 당원권을 6개월 동안 정지시킨다는 것이었습니다.

측근인 김철근 당 대표 정무실장이 성 상납 의혹 제보자에게 써준 7억 원 투자 각서가 증거인멸 목적이고, 여기에 이 대표도 직접 연루됐다고 인정한 겁니다.

[이양희/국민의힘 윤리위원장 : "(김철근 실장이) 7억 원이라는 거액의 투자유치 약속 증서의 작성을 단독으로 결정하였다고 믿기 어려운 점 등을 (고려했습니다)."]

3시간 가까운 소명에도 중징계를 피하지 못한 이준석 대표.

"수사가 시작되지 않았는데 징계부터 한 건 형평에 어긋난다", 특히 징계 처분권은 대표인 자신에게 있다며 불복 의사를 분명히 했습니다.

[이준석/국민의힘 대표/KBS 라디오 : "저는 그럴(물러날) 생각 없습니다. 가처분이라든지 재심이라든지, 이런 상황들을 판단해 가지고 어떤 조치들을 하겠습니다."]

그러면서 SNS에는 당 의사 결정에 참여할 수 있다며 책임당원 가입을 독려하는 글도 올렸습니다.

2030 세대 등 자신의 우군을 확보해 앞으로 일전도 불사하겠단 태세로 풀이됩니다.

친이준석계 인사들도 "윤리위가 극렬 유튜버의 농간에 발을 맞췄다", "정당사에 있어 거의 불가능한 일이 일어났다"며 거칠게 반발했습니다.

[김용태/국민의힘 최고위원/YTN : "당 지도부를 흔들었고, 당원들을 갈라져서 싸우게 만들었기 때문에 저는 윤리위가 쿠데타를 일으켰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친윤석열계 의원들은 공개 발언을 자제하는 분위기입니다.

윤석열 대통령 역시 국민의힘 당원으로서 안타깝다고 했을 뿐 말을 아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대통령으로서 늘 제가 말씀을 드렸지만 당무에 대해서 또 언급을 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고..."]

윤 대통령은 다만, 모든 의원과 당원이 힘을 합해 어려움을 조속히 극복해 나가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KBS 뉴스 방준원입니다.

촬영기자:김민준/영상편집:최근혁/그래픽:최창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