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예정지 땅 매입 5배 폭등…경기도 전 간부 소환_베토 바르보사의 모든 것_krvip

개발예정지 땅 매입 5배 폭등…경기도 전 간부 소환_마일리지를 돈으로 버는 방법_krvip

[앵커]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주말인 어제도 기업 투자 유치를 담당했던 전 경기도청 간부 등을 불러 조사를 벌였습니다.

이 간부는 대기업의 산업단지 조성 정보를 사전에 파악해 가족 회사 명의로 인근 땅을 사들여 거액의 시세차익을 올렸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재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전 경기도청 간부 김 모 씨가 어제 아내와 함께 경찰에 출석했습니다.

[김 모 씨/전 경기도청 공무원 : "(내부정보 미리 파악해서 땅 사신 거 아닙니까?) ..."]

경기도청 투자진흥과 소속 팀장이었던 김 씨는 2018년 1월 SK건설이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투자 의향서를 용인시에 제출한 사실을 경기도에 보고했습니다.

그런데 김 씨는 9달 뒤 아내가 대표로 있는 회사 명의로 용인시 원삼면의 개발 예정지 인근의 땅 천5백 제곱미터를 5억 원을 주고 샀습니다.

그로부터 넉 달 뒤 SK하이닉스는 1조 8천억 원을 들여 원삼면 일대의 땅을 사서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김 씨가 구입한 땅의 가격은 이후 5배가량이나 뛰었습니다.

경기도는 지난 23일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로 김 씨를 경찰에 고발했습니다.

[경기도 감사총괄담당 관계자/음성변조 : "이 부분만 가지고도 충분히 그 사람은 업무상 비밀로 취득했다고 판단한 것이고요."]

고발 접수 이틀 뒤 김 씨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한 경기남부경찰청은, 어제 김 씨 부부를 불러 내부 정보를 이용해 토지를 매입했는지를 집중적으로 추궁했습니다.

경찰은 이와 함께 LH 전북본부 전직 직원인 한 모 씨도 소환해 조사했습니다.

전주에 사는 한 씨는 다른 LH 직원과 이웃주민 등과 함께 3기 신도시 발표 전 광명시 노온사동의 땅 3천여 제곱미터를 사들여 투기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가장 먼저 투기 의혹이 제기된 전·현직 LH 직원 15명 가운데 11명이 경찰 조사를 받았습니다.

KBS 뉴스 김재현입니다.

촬영기자:조창훈/영상편집:유지영/그래픽:이근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