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업체 대표 영장 청구키로…조직적 범행 의혹_행운을 빌어요 베팅_krvip

검증업체 대표 영장 청구키로…조직적 범행 의혹_마이크로리미트 포커를 플레이하는 방법_krvip

<앵커 멘트>

이번 원전 중단 사태를 몰고 온 부품 검증업체의 주요 임원들은 검증을 승인해주는 한전기술 출신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결국 서로 아는 사람끼리 봐주기를 했다는 의혹이 짙어지고 있습니다.

황동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검찰이 원전 부품 성능검증업체인 새한티이피 대표 오모씨와 부품업체 전 간부 문모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기로 했습니다.

구속된 검증팀장 이모씨와 함께 문제의 시험성적서 위조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있습니다.

수사는 이제 시험성적서를 인증해준 한국전력기술과 관리 책임이 있는 한수원으로 확대되고있습니다.

<녹취> 한국전력기술 관계자 : "저희도 (검찰수사가) 시작됐습니다. 전화가 부산 동부지검에서 오고있다는 얘기를 들었거든요."

특히 새한티이피의 대주주와 주요 임원은 모두 한국전력기술 출신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분 38.38%를 가진 대주주 고모씨는 한전기술 부장 출신, 지분 8.65%를 보유중인 부사장 남모씨는 한전기술 처장 출신입니다.

한전기술 출신이 세운 검증회사의 조작된 성적서를 한전기술이 승인한 셈입니다.

이번 사건이 구조적 비리에 기인한,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윱니다.

<인터뷰> 이헌석(에너지정의행동 대표) : "강력한 카르텔 구조가 형성되어 있고 과거에 근무했던 사람들이 다시 협력업체로 나가서 일을 하면서 매우 친밀한 그런 인적 관계들을 유지하고 있다라는..."

여기에는 동종업계 취업에 예외를 둔 허술한 취업규정도 한몫을 했다는 지적입니다.

원전마피아, 원전패밀리로 불리는 원전업계의 비리 고리를 끊을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있습니다.

KBS 뉴스 황동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