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증언은 개인 경험…유일한 증거 아냐”_여기에서 불평하려면 사이클을 타세요_krvip

“위안부 증언은 개인 경험…유일한 증거 아냐”_포커 트렌드와 빈도 이해_krvip

무토 마사토시(武藤正敏) 전 주한 일본대사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증언이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객관적이라고 볼 수만은 없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피해자들의 증언을 존중해야 하지만, 증언이 유일한 증거는 아니라고 말했다. 무토 전 대사는 이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의 활동이 '정치적'이라고 주장했다.

무토 전 대사는 한일 기자단 교류차 일본을 방문한 한국 기자들과 지난 4일 도쿄 게이오 프라자호텔에서 만나 "위안부 문제는 일본에 있어 아주 부끄러운 일로, 강제적으로 연행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싶지 않은 게 일본인의 감정적 입장"이라면서도 "(한일 모두) 사실 관계에 대한 객관적 인식이 빠진 거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무토 전 대사는 "(위안부 피해자) 개인의 경험이라는 것은 주관을 바탕으로 생각한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객관적이라고 생각할 수는 없다"며 "물론 할머니들의 증언이 상당 부분 진실일 거니까 충분히 존중해야 하지만, 유일한 증거라고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무토 전 대사는 또 일본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다양한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한국의 여론이 정대협의 주장만을 전제로 하는 것은 문제라고 주장했다. 정대협과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틀렸다고 보는 건 잘못됐다는 것이다. 무토 전 대사는 "일본에서는 '(위안부는) 부모가 자기 딸을 팔았다. 그건 (피해자 할머니) 본인은 알 수 없는 거고, 그래서 강제연행을 당했다고 생각하는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며 "한국에서 '제국의 위안부' 저자도 연구를 많이 했다고 보는데, 욕을 먹는 건 이상한 일"이라고 말했다. 일본 측에서 강제 연행의 증거가 없다고 주장하며 강제성을 부인하는 데 대해서도 "일부러라도 당시 군은 (강제연행) 자료를 남기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무토 전 대사는 이어 한국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공론화하는 데 앞장 섰던 정대협의 활동이 '정치적'이라고 지적하고 이로 인한 일본 내 반발 여론도 적지 않다고 주장했다. 무토 전 대사는 "정대협은 아시아여성기금 자체가 일본 정부의 책임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하며 거부를 하고, 이후 위로금을 받은 할머니들에게 악의적인 비판을 했다"며 "이건 위안부 할머니를 진심으로 도와주고 싶은 사람들이 할 행동이 아니다. 정대협이 한 일은 정치활동"이라고 비난했다.

무토 전 대사는 이어 "20년 이상 일본대사관 앞에서 시위를 하는 것은 대단한 일이고, 그렇기 때문에 한국 내에서는 정대협에 대해 아무도 욕을 못 하게 돼 있을 것"이라며 "그런데 이걸 갖고서 일본 정부가 움직일 거라고 생각하나. 많은 일본인이 이것 때문에 반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무토 전 대사는 지난해 12월 28일 한일 정부가 발표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한 합의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무토 전 대사는 "한국의 다음 정부가 문제를 제기해도 일본 정부는 받지 않을 것"이라며 "국제적으로 봤을 때도 (12·28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됐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무토 전 대사는 한일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GSOMIA) 체결이 군사대국화를 시도하는 것이라는 비판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무토 전 대사는 "중국과 북한으로부터 안전보장을 위해 필요한 것"이라며 "군사대국화는 어이없는 비판"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지역 정세를 객관적으로 봐야 한다"며 "한국 국익을 생각했을 때 필요없다고 보면 일본도 강제할 수 없는 일이지만, 정치게임 때문에 비판이 나오는 것은 어이없다"고 덧붙였다.

무토 전 대사는 주한 일본대사관에서 참사관, 공사, 대사를 역임한 일본 내 대표적인 지한파 인사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