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정부, ‘미사일 도발’ 이란 기업-단체 추가제재”_리베이라오 프레토의 빙고_krvip

“트럼프 정부, ‘미사일 도발’ 이란 기업-단체 추가제재”_지난 플라멩고 게임에서 누가 이겼나요_krvip

미국이 이란의 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이란 기업과 단체 등 20여 곳에 추가 제재를 단행할 예정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과 AP통신 등이 2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란이 이미 미국이 추가 제재를 한다면 핵 합의를 파기한 것으로 여기겠다고 공언한 만큼 실제 제재 단행 시 파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추가 제재는 미사일 개발과 테러리즘에 연루된 이란 단체·기관, 개인을 상대로 이르면 3일 내려질 것으로 알려졌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이란의 기업, 개인, 군사기관 등 약 25곳을 새로운 제재 대상으로 올리는 초안을 만들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행정명령을 통해 이란을 응징할 예정이라고 이 신문은 설명했다.

로이터통신도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제재 대상 중 8개는 테러 관련, 17개는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행위의 책임을 물어 제재가 내려질 것"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정부는 앞서 이란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면서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임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이란은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과 관련해 미국으로부터 공식적인 경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트럼프는 특히 "이란은 오바마 정부 시절 미국과 맺은 핵합의에 감사했어야 했다. 이란은 다 죽어가는 상황이었고 미국이 이란 협상의 형식으로 1천500억 달러(약 171조5천억 원)라는 생명줄을 주기 전까지 붕괴 위기에 있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어떤 것도 테이블에서 치워지지 않을 것"이라며 이란에 강경한 대응을 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이란 외무부는 미국이 "상습적인 근거없는 도발"을 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응수했다. 알리 아크바르 벨라야티 이란 최고지도자 수석보좌관도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을 위협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라며 "이란은 자주 국방력을 키우는 데 미국의 허가가 필요 없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