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어업인 최종 설득…‘방류 시점’ 내일 결정할 듯_메가세나에서 얼마를 얻었나요_krvip

기시다, 어업인 최종 설득…‘방류 시점’ 내일 결정할 듯_잔자오 카지노 베이커리_krvip

[앵커]

오염수 방류를 위한 기시다 일본 총리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한미일 정상회의 마치고 돌아오자마자 후쿠시마 원전을 시찰하더니, 오늘은 어민 단체 대표를 직접 만났습니다.

오염수 방류 개시 결정이 임박한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 박원기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기시다 총리가 오늘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일본 전체 어민을 대표하는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의 사카모토 회장 등을 직접 면담했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사카모토 회장 등 임원들에게 오염수 방류에 관한 정부 대책을 설명하면서 이해를 구했다고 일본 언론들은 전했습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앞서 2015년 어민 단체에 '관계자 이해 없이 오염수를 처분하지 않겠다'는 문서를 전달한 바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지난달 국제원자력기구의 종합보고서가 나온 뒤부터 경제산업상이나 부흥상 등 각료들이 직접 어민들을 만나 설득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어민단체들은 기본적으로 방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바꾸지 않고 있습니다.

오염수 방류를 둘러싼 기시다 총리의 행보는 한미일 정상회의를 마치고 귀국하고 난 뒤 더욱 분주해지고 있습니다.

귀국 직후인 어제는 후쿠시마 제1 원전을 총리 취임 후 처음으로 찾아 오염수 방류 설비들을 둘러봤습니다.

또, 도쿄전력 간부들에게 방류 안전과 피해 대책을 빈틈없이 해달라고 당부했는데, '방류를 언제 시작할 거냐'는 기자들의 질문엔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일본 총리/어제 : "안전성의 확보나 풍평(소문) 피해 대책의 대응 상황을 정부 전체가 확인해서 (방류 시점을) 판단해 나가겠습니다."]

일본 언론들은 기시다 총리가 내일 관계 각료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방류 시점을 결정할 방침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이와 함께 방류가 이달 안에 개시될 것이라는 관측을 함께 내놓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박원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