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영구적 대량살상무기 폐기가 목표”_베토 바르보사와 함께 광고하기_krvip

美 “영구적 대량살상무기 폐기가 목표”_베토 카레로에 가기 가장 좋은 공항_krvip

[앵커]

북미 정상회담 장소와 날짜 발표가 지연되면서 다양한 추측과 분석이 나오는 상황인데,

미국 정부는 북한 핵뿐 아니라 대량살상무기의 영구적 폐기가 목표라면서 협상 문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회담을 앞두고 북한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는 배경에 관심이 쏠립니다.

워싱턴 이재원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미 국무부는 북한 외무성 대변인의 최근 미국 비판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는 KBS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을 고대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회담 준비를 위한 포괄적인 정부 차원의 노력이 진행 중"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의 목표는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의 대량살상무기를 지체없이 영구적으로 폐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 동안 미국은 CVID, 즉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주장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핵무기 외에 생화학무기 등 대량살상무기를 포함하고, '완전' 대신 '영원'한 폐기라는 새로운 용어를 사용한, 이른바 PVID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폼페이오/미 국무장관/지난 2일 : "우리는 북한 대량살상무기의 영원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해체와 이것의 지체 없는 이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볼턴 국가안보보좌관도 지난 4일 야치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만나 북한 대량살상무기의 완전하고 영구적인 폐기라는 공동 목표를 재확인했다고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미 국무부는 또 탄도미사일 기술이 사용되는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도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지적했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이 보도했습니다.

백악관 관계자는 KBS에 북미 정상회담 장소와 날짜를 곧 발표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비핵화 때까지 제재는 계속된다면서 북미 회담을 앞두고 대북 압박의 고삐를 갈수록 죄는 모양샙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재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