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동양그룹, 시장 원리로 구조조정될 듯”_베토 고속도로 도로 패키지_krvip

금융당국 “동양그룹, 시장 원리로 구조조정될 듯”_벌금을 내고 항소에서 승리했습니다_krvip

동양그룹의 구조조정이 금융당국의 정책적 배려보다는 시장 원리대로 진행될 전망이다.

동양그룹이 채권단에 적극적인 지원 요청을 하지 않음에 따라 금융권이나 금융당국이 동양그룹에 관여할 부분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동양인터내셔널 등 취약 계열사들이 법정관리로 갈 가능성이 커졌다.

금융당국은 오너의 사재 출연 등으로 기업어음(CP)이나 회사채에 대한 개인 투자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라고 동양그룹에 요구하고 있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동양그룹의 CP 및 회사채의 대규모 만기 도래에 따른 유동성 위기를 고심했으나 별다른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동양그룹의 은행권 여신은 6천여억원 수준으로 많지 않은데다 주채무계열에서도 벗어나 있어 구조조정에 직접 나설 수 없기 때문이다.

보통 해당 기업이 자금난에 시달리면 채권단에 도움을 청하고 이 과정에서 이견이 발생하면 금융당국이 조율해 문제를 해결한다.

그러나 동양그룹의 유동성 위기를 제기한 동양인터내셔날과 동양레저의 경우 여신은 없고 CP와 회사채만 몰려 있는 바람에 채권단에 지원 요청도 없어 금융당국이 끼어들 여지가 없다.

이에 따라 STX처럼 대기업 유동성 위기 시 금감원이 은행 여신담당 부행장을 소집하는 회의조차 열 수 없는 형편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동양그룹은 주채무계열이 아니므로 당국이 직접 해당 기업을 접촉해 할 수 있는 게 없다"면서 "동양에서 채권단에 지원 요청 자체가 없으니 채권은행, 금융위, 금감원이고 할 게 없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로서는 동양의 의지에 따라 시장 자율에 의한 구조조정이 되는 수밖에 없다"면서 "당국은 CP와 관련해 개인 투자자 피해 최소화와 금융 계열사에서 고객 이탈을 막는 데 주력할 뿐"이라고 말했다.

동양그룹이 은행권에서 빌린 자금은 6천여억원 수준인 반면 CP 등 시장성 채무는 2조원을 넘는다. 은행에 빌린 자금도 그나마 우량 계열사인 동양시멘트에 몰려 있다.

채권단의 한 관계자는 "동양에서 지원요청 들어온 것도 없고 검토되는 것도 없다"면서 "문제가 되는 동양인터내셔널과는 거래가 아예 없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동양그룹의 구조조정보다는 투자자나 고객 피해 최소화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동양그룹의 CP를 주로 팔았던 동양증권에 대한 특별 점검을 통해 불완전 판매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으며, 개인 투자자 피해 최소화를 위해 동양의 자구 노력도 거듭 요청하고 있다.

당국은 동양증권, 동양생명의 고객이 불안감에 예치금을 빼거나 보험을 해약해 손해를 보는 것을 막기 위해 이들 계열사들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