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자위대, 한국 동의 없이 한반도 진입 안 해”_포커를 치는 남자의 그림_krvip

“일 자위대, 한국 동의 없이 한반도 진입 안 해”_카지노 가장 큰 해변_krvip

<앵커 멘트>

일본의 안보법제 강행 추진 등으로 민감한 시기, 한일 국방당국 실무자들이 2년여 만에 만났습니다.

우리 측 동의 없이는 어떤 경우에도 일본 군대가 한반도 영역에 진입할 수 없다는 것을 재확인했습니다.

조태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일 국방당국 국장급 실무자들이 2년여 만에 손을 맞잡았습니다.

한일 군사교류와 협력을 논의하는 자리지만 일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안보법제가 주요 의제가 됐습니다.

일본 측은 안보법제의 내용을 설명한 뒤 우리 측 동의 없이는 한반도 영역에 진입하지 않겠다는 뜻을 재확인했습니다.

일본 측은 방위상이 일본 국회에서도 이를 설명했고 안보법제 심의 과정에서도 확인했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일본 아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안보법제는 유사시 미군 후방지원을 빌미로 자위대가 한반도 상황에 개입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습니다.

일본 측은 또 실질적인 혜택 측면에서 한일 정보보호협정 등의 추진을 요청했지만 우리 정부는 과거사 갈등 등을 의식해 국민적 이해가 선행돼야 한다며 부정적 입장을 내놨습니다.

북한 문제에 대해서는 북한이 오는 10월 노동당 창건일을 전후해 도발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에 양국이 공감했다고 국방부는 밝혔습니다.

한일 국방정책 실무회의는 지난 1994년부터 해마다 열려왔지만 과거사 갈등 등으로 지난 2013년 3월 이후 중단됐다가 이번에 2년 5개월만에 재개됐습니다.

KBS 뉴스 조태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