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모임 취소해야” 낮아진 수도권 경각심에 ‘대유행 경고’_식당 주인은 얼마를 벌나요_krvip

“약속·모임 취소해야” 낮아진 수도권 경각심에 ‘대유행 경고’_카지노 해변의 나체 여성들 ㅋㅋㅋ_krvip

[앵커]

이처럼 자치단체의 대처는 갈수록 강력해지고 있는데.. 사람들의 경각심도 그럴까요?

집단 감염이 확산하는 수도권엔 강화된 방역 대책이 오는 14일까지 시행 중인데.

주민들의 이동량과 모임은 크게 줄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는 대유행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다시 한 번 모임 자제를 강력히 요청했습니다.

오승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점심시간 여의도 증권가입니다.

카페에 다닥다닥 붙어 앉은 회사원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음료를 마시고 얘기를 하느라 마스크를 벗은 경우도 많습니다.

좁은 흡연장에는 마스크를 내린 채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잔뜩 모였습니다.

[백승헌/회사원 : "저도 처음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도 있고 경각심을 갖고 좀 자제를 했었는데, 이제는 조금 느슨해진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난달 말, 수도권엔 유흥시설과 PC방, 학원 운영 자제 같은 행정 조치와 함께 공공 다중이용시설 운영도 중단됐습니다.

이후 첫 주말 수도권 주민들의 이동량은 어땠을까.

휴대전화 위치 데이터로 봐도, 방역강화 조치 이전보다 0.2% 줄었을 뿐입니다.

온라인 구매나 홈쇼핑 등을 뺀 카드 매출액이나,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량도 감소 폭은 1%대에 불과합니다.

수도권에서 사실상 사회적 거리두기에 준하는 조치가 시행됐지만 효과는 그다지 없었다는 겁니다.

[윤태호/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지금 내가 잡은 약속과 모임이 정말 지금 당장 해야 하는 일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시고 그렇지 않다면 취소 또는 연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는 인구밀집도가 높고 유동인구가 많은 수도권 특징을 우려하며, 계속해서 생활 방역수칙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대유행까지 우려된다고 경고했습니다.

[정은경/중앙방역대책본부장 : "다양한 장소에서 코로나19 감염이 전파되고 있으며, 이런 확산세가 계속되어 대규모 유행도 우려되는 상황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집단감염의 연쇄적 고리로 작용했던 사례들은 모두 방역수칙이 제대로 준수되지 않았다는 공통점이 있다며 수도권 주민들이 다시 한 번 경각심을 가져 달라고 강조했습니다.

KBS 뉴스 오승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