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전문가 “北 코로나 인정은 외교관여 재개 전략”_게임 무료로 돈을 벌_krvip

美 전문가 “北 코로나 인정은 외교관여 재개 전략”_지리학자는 얼마를 벌나요_krvip

북한이 최근 이례적으로 코로나19 피해를 인정한 것은 미국을 비롯한 외부 세계와의 외교적 관계 재개를 위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전략일 수 있다고 진 H. 리 우드로윌슨센터 선임연구원이 현지시각 7일 분석했습니다.

미국의 북한 전문가인 리 선임연구원은 이날 뉴욕타임스(NYT) 기고문에서 이같이 진단하면서 "세계가 (북한과의) 관여를 준비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AP통신 초대 평양지국장을 지낸 리 선임연구원은 "김 위원장이 미사일 발사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 대유행 인정을 통해 다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라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일 순방 직전에 대유행을 발표한 데에는 정치적 타이밍의 요소가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 위원장이 미사일 발사로 한미와의 긴장을 유지하고 핵 개발을 정당화함으로써 향후 대치 국면이나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려는 동시에 코로나19 피해 인정을 통해 체면을 차리면서도 중국으로부터 인도주의적 지원을 받아들이겠다는 '투트랙 전략'을 쓰고 있다고 리 선임연구원은 평가했습니다.

그는 또 1990년대 대기근 당시 북한이 국제사회에 전례 없는 식량 원조를 호소하고 이를 계기로 핵 협상 테이블이 차려졌다는 점을 거론하면서 "북한의 코로나19 시기는 비슷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사진 출처 : 평양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