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휴대통신사업자 3개로 압축_베테 올리베이라_krvip

개인휴대통신사업자 3개로 압축_포커를 치는 개들 위키피디아_krvip

⊙류근찬 앵커 :

정부는 PCS 즉 개인 휴대통신의 사업자 선정 방식을 바꿔서 한국통신과 통신장비 제조업체 그리고 비제조업체 등 3개 유형으로 구분해서 각 유형별로 한 사업자씩을 선정하는 등 신규 통신사업자 허가 공고 내용을 오늘 수정해서 발표했습니다.

김충환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충환 기자 :

정부가 신규 통신사업자 선정 요령을 3개월만에 수정한 것은 지금의 방식이 경제력 집중을 심화시키고 통신사업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분석 결과 때문입니다. 가장 큰 변화는 업계의 최대 관심사인 PCS 즉 개인휴대통신사업자의 선정 방법입니다. 3개 신규 사업자 가운데 제1 사업부는 한국통신 자회사에 줘 많은 중소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제2 사업부는 삼성과 현대 엘지 대우 등 4대 통신장비 제조업체에 주고 제3 사업부는 4대 제조업체가 아닌 기업에 주기로 했습니다.


⊙이석채 (정보통신부장관) :

될 수 있는대로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도록 해줘야 겠다 하는게 첫째고, 그리고 어느 편중이 안되고 중소기업 그다음에 중견기업 대기업들이 골고루 이렇게 됐으면 좋겠다 하는게 하나고,


⊙김충환 기자 :

국제전화의 경우 대주주의 지분을 10%이내로 제한하고 데이콤과 같이 소유와 경영을 분리 운영하는 법인을 우대하기로 했습니다. 통신시장 개방을 앞두고 국내 통신업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정부는 오는 6월 7개 분야 30개 통신사업자를 선정하는데 21세기 업계 판도를 재편할 것으로 예상되는 개인휴대통신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개인휴대통신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통화할 수 있는 휴대용 이동전화로 2천5년에 천만명이 가입해 1년에 5조원 정도의 잠재시장이 예상되는 차세대 이동전화입니다.

KBS 뉴스, 김충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