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성완종 리스트’ 수사 박차…다음 소환자는?_오늘 천사는 누가 이겼나요_krvip

검찰 ‘성완종 리스트’ 수사 박차…다음 소환자는?_이제 몇 명이 포커를 할 수 있나요_krvip

<앵커 멘트>

앞서 보셨듯이 검찰 특별수사팀이 성완종 전 회장의 핵심 측근들에 대한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측근 수사에 담긴 의미와 향후 전망을, 장덕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검찰이 첫 공식 소환자인 박준호 전 경남기업 상무를 곧바로 체포하는 '초강수'를 둔 것은, 수사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로 읽힙니다.

의혹을 규명할 물증이 충분치 않은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성완종 전 회장 핵심 측근들의 진술 확보를 서두른 겁니다.

박 전 상무 등에 대한 외부 인사들의 회유와 경남기업의 조직적인 증거인멸 정황이 포착된 것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검찰은 박 전 상무와 함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이모 팀장도 어제 곧바로 소환했습니다.

성 전 회장 측근들에 대한 심리적 압박과 이들이 말을 맞출 가능성을 조기에 차단하겠다는 것이 검찰의 포석입니다.

다음 소환자가 누구일지는 수사 상황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홍준표 경남지사에게 1억 원을 전달한 의혹을 받고 있는 윤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이 먼저 소환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성 전 회장이 숨지기 사흘 전 박 전 상무, 이 팀장과 함께 윤 전 부사장을 면담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홍 지사에 대한 소환조사가 곧바로 이어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수사에 협조적인 것으로 알려진 성 전 회장의 금고지기, 한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을 먼저 부를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검찰이 기존 자료를 다시 분석하며 금품 수수 연루자들에 대한 본격 소환에 앞서 증거 보강에 주력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KBS 뉴스 장덕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