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특수활동비 열어보니…“회계 처리 깜깜이”_수직 슬롯을 만드는 방법_krvip

검찰 특수활동비 열어보니…“회계 처리 깜깜이”_베타 활성화_krvip

[앵커]

깜깜이 예산, 쌈짓돈으로 불리는 검찰 특수활동비가 지난 달 처음으로 일부 공개됐죠.

자료를 분석한 시민단체와 뉴스타파는 현찰로 쓴 게 태반인 데다 영수증 한 장에 1억 5천만 원을 쓰는 등 불투명한 자금 집행이 확인됐다고 분석했습니다.

검찰은 대부분 부서나 기관 등에 적정하게 지급했다고 반박했습니다.

강병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번에 공개된 자료는 2017년 5월부터 2019년 9월까지, 29개월 간 검찰 특수활동비 집행 내역과 영수증 6천8백 장입니다.

이 기간 검찰총장은 김수남, 문무일, 윤석열.

전체 특활비 금액은 292억여 원입니다.

이 가운데 54%인 156억 원은 이른바 '정기 지급분'.

80억여 원은 매달 전국 검찰청들에 이체됐는데 75억여 원은 이름이 공개되지 않은 15명가량에게 매달 현금으로 지급됐습니다.

시민단체 측은 특정 직위 간부들에게 월급처럼 지급한 거라고 지적했습니다.

[하승수/세금도둑잡아라 공동 대표 : "특정한 사건 수사에 필요해서 받아가는 그런 형태로 볼 수가 없기 때문에 이건 특수활동비 용도에 걸맞는 지출인지 굉장히 의문이고..."]

나머지 특활비 136억 원은 '수시 사용분'으로 이른바 검찰총장 '쌈짓돈'입니다.

이 돈을 쓸 때는 한 번에 많게는 1억 5천만 원을 영수증 한 장에 지출하기도 했습니다.

시민단체 측은 일부 금액은 별도 계좌로 옮겨서 총장 비서실이 관리했다고 분석했습니다.

불투명한 회계 처리도 포착됐습니다.

문무일 검찰총장 시절에는 2억 원 가까운 총장 몫 특활비가 아무런 증빙자료 없이 지출된 걸로 파악됐습니다.

특히 2017년엔 연말을 앞두고 일선 청들에 4억여 원을 나눠줬는데, 이른바 '보도블록 예산'처럼 남는 돈을 뿌린 거란 지적이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 대검찰청은 입장문을 내고 15명가량에게 월급처럼 줬다는 돈은 개인이 아니라 부서에 지급한 것이고, 목돈으로 지출한 영수증은 기관에 지급한 돈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총장 비서실이 관리했다는 계좌는 운영지원과 계좌라고 밝혔습니다.

대검은 불투명한 회계 처리 지적에 대해선 해명하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강병수입니다.

촬영기자:조세준/영상편집:최정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