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산연 “내년 집값 2% 상승해 올해보다 안정…전세는 올해와 비슷”_온라인 테라 캐릭터 슬롯 오픈_krvip

건산연 “내년 집값 2% 상승해 올해보다 안정…전세는 올해와 비슷”_음악 다운로드 베토 바르보사 프레타_krvip

내년 전국의 주택 매매가격이 2% 상승하면서 올해보다 상승폭이 둔화되겠지만, 전셋값은 6.5% 상승하며 올해와 비슷한 수준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오늘(4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열린 ‘2022년 건설·부동산 경기전망 세미나’에서 이같이 전망했습니다.

내년 주택 매매가격은 수도권 3%, 지방이 1% 정도 오르면서 전국적으로 2%대의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연구원은 내다봤습니다.

매도인이 호가를 하향 조정할 이유는 적지만 보유세 인상과 금리 인상에 대한 부담, 가계부채 등 대출 규제 강화 등이 가격 상승세 둔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관측됐습니다.

김성환 부연구위원은 “매수자들도 집값 고점에 대한 부담감, 자금조달의 어려움, 3기 신도시 공급 기대 심리 등으로 선뜻 시장에 진입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전셋값은 전국적으로 올해 상승폭과 비슷하게 6.5% 오를 것으로 연구원은 내다봤습니다.

내년 8월 이후 계약갱신청구권이 소진된 물량이 시장에서 거래되면서 올해와 유사한 수준의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김 부연구위원은 “내년도 시장은 변동성이 매우 크지만 인플레이션 우려와 테이퍼링 등으로 인해 거시경제 상황이 집값 상승세를 이어가기에 불리한 것은 사실”이라며 “내년에도 매수·매도자간 눈치게임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