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산연 “부동산 PF 규모,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의 두 배일 것”_이자로 돈 버는 방법_krvip

건산연 “부동산 PF 규모,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의 두 배일 것”_일하고 돈 버는 게임_krvip

최근 건설사 부실 우려를 낳고 있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의 대출 규모가 글로벌 금융위기가 불거졌던 2009~2010년 당시의 두 배 수준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건산연)은 오늘(20일) 낸 보고서를 통해 이렇게 밝혔습니다.

건산연은 “현재 공식적으로 알려진 부동산PF 대출의 규모는 134.3조 원(지난해 9월 기준)이지만, 금융위원회가 직접 감독 권한을 갖지 않은 새마을금고 등에서 실행된 금액을 모두 포함하면 실제 부동산 PF의 규모는 200조 원이 넘는 수준일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는 지난 2009~2010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PF 규모 추정치인 100조 2천억 원의 두 배 규모입니다.

건산연은 “지금의 부동산 PF 위기는 지난 2010년대 초 발생한 건설사들의 대량 부도, 그리고 PF 대출에 참여했던 금융기관들의 동반 부실사태와 구조 측면에서 다르지 않다”며 “지금의 위기가 심각한 부분은 무엇보다 실행돼 있는 부동산 PF의 규모가 과거보다 훨씬 크다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또 과거와 달리 손실 흡수력이 낮은 제2금융권과 중소건설사들에 부실 위험이 집중된 점, 최근 건설 원가의 급격한 인상으로 할인 분양 등을 통해 유동성을 확보하기가 어렵다는 점도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는 요인으로 지목했습니다.

이에 따라 향후 ▲금융권의 손실 흡수력 보강 ▲회생 가능성이 높은 건설사들에 대한 직접적 유동성 지원 장치 마련 ▲미분양 해소를 위한 세제 혜택 등 정부 지원 강화 등 다각도의 준비가 필요하다고 건산연 측은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건설산업연구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