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소득 3만 달러 유지하려면?…“성장 지속 전략 필요”_앱은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를 얻습니다_krvip

국민소득 3만 달러 유지하려면?…“성장 지속 전략 필요”_카세미로는 컵에서 얼마나 승리했는가_krvip

[앵커]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를 넘어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선 아직 많은 과제가 남아있습니다.

국민소득이 높아질수록 성장률은 계속 하락하고 실업률이 상승한 선진국들을 반면교사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현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금융자산관리 서비스를 해주는 핀테크 스타트업 업체입니다.

가입자가 늘면서, 직원 수도 1년 사이 세 배가 됐습니다.

하지만 금융회사로부터 정보를 자동으로 받지 못하고 고객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일일이 접속해 가져오다 보니 성장에 한계를 느끼고 있습니다.

[장한솔/뱅크샐러드 매니저 : "신용정보보호법이 통과되면 API라는 자동화된 방법으로 금융사로부터 정보를 받아서 더 많은 정보와 더 많은 서비스를 더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국민소득 3만 달러를 달성했지만 이런 새로운 고부가가치 산업을 성장시키지 못하면, 소득을 더 늘리기는커녕 유지하기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보다 앞서 3만 달러를 넘은 스페인과 그리스는 다시 2만 달러대로 주저앉았습니다.

성장 전략 부재로 평균 경제성장률이 0%에 가까웠기 때문입니다.

같은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선 다양한 성장 동력을 키우고, 산업 구조 변화에 맞춰 기술 중심의 재교육 정책도 병행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성태윤/연세대 경제학과 교수 :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성장 정책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고요. 특히 국제 경쟁을 통해서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산업 구조 개편 역시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급격한 저출산과 고령화, 내수 불균형 등을 겪고 있는 우리 상황을 고려하면 더욱 절실한 과제입니다.

KBS 뉴스 이현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