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금감원장 지시에 금융사 단체교섭 중단…부당 개입”_집을 빌려 돈을 벌다_krvip

금융노조 “금감원장 지시에 금융사 단체교섭 중단…부당 개입”_베토 카레로 쿠리티바 여권_krvip

금융노조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의 ‘금융권 리스크 관리 및 충당금 적립’ 지시로 금융회사 곳곳에서 단체 교섭이 중단됐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오늘(7일) 오전 금융감독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리스크 관리를 빙자해 금융위기의 모든 책임을 금융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는 것은 부당노동행위”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금감원은 지난 1월 25일 업계 임원들을 소집해 부동산 PF 리스크 점검회의를 개최해 2023년 말 결산 시 예상 손실액 100%를 충당금으로 적립하고, 배당이나 성과급으로 사용하는 회사는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압력을 가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충당금 적립 대신 배당, 성과급으로 사용할 경우 해당 회사의 자산 건전성, 자산관리, 내부통제, 성과급 적정성 등을 면밀히 점검할 계획이며 검사국에서 1:1 밀착 개별 면담을 진행할 것이라며 협박까지 덧붙였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금감원 발표 뒤 부동산 PF 위기와 직접 관련이 있는 사업장뿐만 아니라 금융회사 곳곳에서 노사 간 단체교섭이 중단되고 있다”는 게 금융노조 측 주장입니다.

금융노조는 “금융감독원의 협박에 못 이겨 회사가 충당금을 추가 적립하게 되면서 손익 목표 미달로 처리하여 임금 및 성과급 지급 합의를 파기하는 사업장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금융감독원은 겉으로는 리스크 관리를 내세우고 있지만, 속으로는 윤석열 정부의 노동 탄압 정책에 편승해 무리하게 노사관계에 개입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와 금융감독원이 리스크 관리를 빙자하여 금융위기의 모든 책임을 금융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는 것은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라고 주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