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의문사 피해 유족 “검시관 도입 요구”_현금 베팅이 감소했습니다_krvip

군 의문사 피해 유족 “검시관 도입 요구”_베스자베 교회가 불탔다_krvip

<앵커 멘트>

군 복무중인 자녀가 있는 부모입장에서는 군내 사망사고가 남의 일 같지 않을 겁니다.

군에서는 자살로 처리했지만, 근본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이른바 군 의문사 피해유족들이 정부의 대책과 숨진 병사들의 명예회복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김종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군 의문사 관련 피해 유가족 200여 명이 자식들의 영정사진을 들고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자녀를 먼저 떠나보낸 가슴 아픈 사연을 함께 나누고, 정부차원의 근본적인 대책을 요구하기 위해섭니다.

<녹취> 유기선(군 의문사 피해 유가족) : "휴가를 앞두고 정말 그럴 리가 없다고 하는데도 자살이라고만 하니까 제가 도저히 이해할수 없다고.."

<녹취> 조선화(군 의문사 피해유가족) : "법안에서 보면 연공상 심의대상자라고 하지만 그것이 쉽게 처리되지 않았습니다...."

30년 전, 아들을 떠나보낸 허원근 일병의 아버지는 군내 의문사 논란을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을 요구했습니다.

<녹취> 허영춘(군 의문사 피해 유가족) : "군에서 검시관제도를 도입한다면 사망 후 바로 이를 통해 진상을 밝힐 수 있으니까 문제가 없을 것으로..."

유가족들은 현재 진상규명을 위해 장례를 치르지 않고 군병원에 안치한 시신이 23구에 이르고, 안장되지 못한 유골함도 130기가 넘는다며, 이에 대한 재조사 등 대책 마련을 호소했습니다.

국회자료에 따르면 1998년부터 5년 동안 군복무중 사망자는 2천4백여명,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이 복무 부적응으로 인한 자살로 처리됐습니다.

군 의문사 관련 피해 유족들은 자살사건에 대해 군내 가혹행위 여부를 우선 조사해줄 것과 함께 군 내부문제가 자살의 원인일 경우 정부가 책임지고 명예를 회복시켜주는 방안 등을 요구했습니다.

KBS 뉴스 김종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