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용산 미군기지 올해 안에 반환 절차 개시”_빙고 홀_krvip

靑 “용산 미군기지 올해 안에 반환 절차 개시”_무료 빙고 슬롯머신을 플레이하세요_krvip

[앵커]

청와대가 주한미군 재배치 계획에 따라 반환이 예정돼 있는 주한미군의 조기 반환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용산기지 반환 절차는 올해 안에 개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소미아 종료 결정 후 한미간 불협화음이 있는 상황에서 나온 발표라, 일종의 대미 메시지 아니냐는 해석이 나옵니다.

박민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주한미군 평택 이전 등에 따라 반환이 예정된 미군 기지는 80개입니다.

이 중 54개가 반환됐고, 26개가 남아 있습니다.

청와대는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를 열고, 이들 기지의 조기 반환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용산 미군기지는 반환 절차를 올해 안에 개시하겠다고 했습니다.

용산에는 한미연합사령부와 드래곤 힐 호텔만 남아 있습니다.

정부는 2022년 국가공원 조성에 착수할 계획이지만, 한미 간 환경오염 정화비용 부담 등에 대한 이견으로 반환절차 협의가 시작되지 않고 있습니다.

또 원주와 인천 부평, 동두천의 4개 미군기지도 최대한 조기에 반환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는 기지 반환이 장기간 지연됨에 따라 사회경제적 어려움이 발생해 속도를 내는 차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국방부가 아닌 청와대의 갑작스러운 발표는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방위비 분담금 대폭 인상과 지소미아 종료 결정 철회를 요구하는 미국에 대한 압박 아니냐는 겁니다.

[김동엽/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 "지소미아에 대한 미국의 태도라든가 향후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앞두고 미국에 대한 대외 메시지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지지부진한 반환 절차를 계획대로 추진하는 것이라며, 한미동맹 균열과는 전혀 관계없다면서 확대 해석을 경계했습니다.

청와대는 미국 측에도 이번 결정 사항을 사전에 통보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박민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