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방차관 “한미 작전계획은 북한과 다른 도전 감안해 계속 발전”_포커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_krvip

美국방차관 “한미 작전계획은 북한과 다른 도전 감안해 계속 발전”_아내 포커 섹스_krvip

콜린 칼 미국 국방부 정책담당 차관은 현지시간 8일 한미가 연합 작전계획(작계)을 최신화하기로 한 데 대해 북한과 다른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는 취지로 말했습니다.

칼 차관은 이날 미 온라인 뉴스매체 디펜스원이 주최한 화상 대담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한미는 지난 2일 한국에서 열린 제53차 한미안보협의회(SCM)에서 기존 작계를 최신화하기 위해 양국 국방장관이 새로운 전략기획지침(SPG)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칼 차관은 이에 대해 “한국과의 계획은 강력하다”며 “이 계획은 북한뿐만 아니라 솔직히 역내 다른 도전들에 의해 제기된 위협의 진화를 감안할 때 계속 발전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미 당국의 작계 최신화 합의는 핵 탑재가 가능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극초음속 미사일 등 북한의 달라진 핵·미사일 능력에 대응하기 위한 조처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칼 차관이 ‘역내 다른 도전’이라고 언급한 것은 북한 외에도 미국이 억제 대상으로 여기는 중국을 비롯한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보 상황까지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을 수 있습니다.

한편 존 커비 미 국방부 대변인은 한국을 포함한 미사일 방어시스템이 진화하는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해서 재검토되고 업그레이드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커비 대변인은 한반도의 방어 시스템에 대해 구체적으로 얘기하지 않겠다면서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이 최근 한국을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과 서욱 국방장관을 만났을 때 방어 능력에 대해 좋은 논의를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미 국방부 웹사이트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