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우버·포드·볼보 등 자율주행차 협의체 결성_카지노 과일 박람회_krvip

구글·우버·포드·볼보 등 자율주행차 협의체 결성_네비게이터에서 베토 카레로까지의 거리_krvip

세계 최대 인터넷 서비스 기업 구글, 유사 콜택시업체 우버·리프트, 자동차업체 포드·볼보 등이 자율주행 자동차 협의체를 결성했다고 25일(미국 시간) 밝혔다.

이 협의체의 이름은 '더 안전한 거리를 위한 자율주행 연대'(The Self-Driving Coalition for Safer Streets)로, 미국 연방·주·시 등의 의회 의원들과 규제당국과 대중과 협력해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과 사회적 장점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내세웠다.

이 협의체의 법률고문 겸 대변인인 데이비드 스트릭랜드 전 미국 국가고속도로교통안전청(NHTSA)장은 미국 전역에서 통용되는 명확하고 단일한 자율주행차 관련 기준이 필요하다며 정책 결정자들과 협력해 자율주행차가 도로를 달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자율주행차는 미국 캘리포니아, 텍사스 등 일부 주에서 허가를 받아 시험 운행이 되고 있으나 아직 일반 운행은 허용되지 않고 있으며 관련 법규도 마련돼 있지 않다.

미국에서 인구와 경제규모가 가장 크고 구글·우버·리프트 등의 본사가 있는 캘리포니아 주는 자율주행차에 운전대와 페달 설치를 의무화하고 면허가 있는 인간 운전자가 탑승해 언제든지 수동 운전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대기하도록 하자는 규제 초안을 내놓은 상태다.

이에 대해 구글은 자율주행차에 인간 운전자의 탑승을 의무화할 필요가 없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NHTSA는 캘리포니아 주가 내놓은 안이나 구글의 반대 의견에 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다만 NHTSA는 2월에 구글 자율주행차의 인공지능 시스템이 연방법상 운전자로 간주될 수있다는 의견을 내놓아 자율주행차의 일반 운행이 앞으로 가능해지리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NHTSA는 공청회를 거쳐 자율주행차 관련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올해 7월에 발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