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참여·협력 강화하는 ‘정부혁신’ 추진…디지털 적극 활용_파란색 페인트 벽 수비닐 카지노_krvip

국민 참여·협력 강화하는 ‘정부혁신’ 추진…디지털 적극 활용_내기 메가 장면_krvip

국민이 쉽고 빠르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정부가 참여와 협력 등에 중점을 둔 정부혁신을 추진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오늘(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2021년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참여와 협력, 공공서비스, 일하는 방식 등 3대 분야 8대 역점과제를 설명했습니다.

먼저 ‘참여와 협력’ 분야에서는 다양한 국민참여 창구를 연계해 정책제안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체감도 높은 국민 제안은 신속하게 정책화하는 패스트트랙을 다음 달부터 운영합니다.

또한, 국민의 아이디어를 정책화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도전 한국’ 사업의 신규 과제를 다음 달 중으로 공모하고, 5월부터는 지자체까지 사업을 확산합니다.

아울러, 지역사회문제의 주민·지역 주도적 해결을 확대하기 위해 지역 내 모바일 기반 소통을 활성화하고, 부처별 국고보조사업을 지역 특성에 맞게 연계·운영하는 방식을 제도화할 계획입니다.

‘공공서비스’ 분야에서는 개인별 맞춤서비스를 지원하는 ‘국민비서’ 서비스를 도입해 국민이 익숙한 민간채널(카카오톡·네이버 등)을 통해 생활밀착형 정보를 제공받고, 계좌이체 등을 통한 납부도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또 ‘정부24’를 통해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이 제공하는 모든 보조금(현금·현물)을 맞춤형으로 안내받고 신청할 수 있는 ‘보조금24’ 서비스를 구축합니다. 노인·장애인 등 디지털 서비스에 접근이 어려운 국민들은 읍·면·동 주민센터나 1:1 방문 안내를 통해 온라인과 동일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도입하고, 금융·통신 등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분야 중심으로 전자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300종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디지털 증명 시대로의 본격 전환도 추진합니다.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어르신·장애인·다문화·일자리·취업 등 5개 분야에 대한 ‘원스톱 패키지 서비스’의 중점 제공 등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일하는 방식’에서는 디지털·데이터기반행정으로의 빠른 전환을 추진한다는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기반행정의 주요 정책을 심의·조정하는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위원회를 구성하고, 정부통합데이터분석센터 신설을 6월 내에 추진합니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등 민간 수요가 많은 주요데이터 및 비정형 데이터를 중점적으로 개방합니다.

이어 변화와 혁신을 적극적으로 주도하는 공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적극행정 인센티브 확대, 재택근무 매뉴얼 및 모바일 영상회의 시스템 마련 등을 추진합니다.

정부혁신은 지난 2018년 3월 정부혁신전략회의를 통해 종합 추진계획을 처음 발표한 이후, 매년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행안부는 그동안 정부 운영과정 전반의 국민참여 확대, 국민이 체감하는 선제적·예방적·맞춤형 공공서비스 확충, 디지털 기반 행정 구현 등을 위해 노력해온 결과, OECD·UN 등이 주관하는 디지털정부 관련 평가 1위를 하고, 국제투명성기구의 부패인식지수도 3년 연속 상승하여 역대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2021년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저력을 바탕으로 선도국가로 확고히 도약하는 이정표가 되는 해”라면 “국민이 주인인 정부 실현을 위해 변화의 속도를 더욱 높이는, 정부혁신의 모범을 창출해 나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