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8개월째 동결…“대외여건 불안정”_돈을 버는 새로운 게임_krvip

금리 8개월째 동결…“대외여건 불안정”_벨렘 도 파라의 베르가스 카지노_krvip

<앵커 멘트>

한국은행이 8달째 기준금리를 동결했습니다.

금리를 낮춰봐야 경제효과는 불투명한 반면 부작용은 확실하다는 게 통화 당국의 판단입니다.

최형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국은행은 1.5%인 기준금리를 한 달간 더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벌써 8개월째 동결입니다.

한국은행은 지난 2014년 8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는 네 차례에 걸쳐 모두 1% 포인트 금리를 내리며 적극적으로 경기 부양에 나섰습니다.

그런데 같은 기간 우리 경제는 5분기 연속 0%대 성장을 기록하는 데 그쳤습니다.

대신 낮아진 금리로 풀린 돈은 부동산으로 유입되며 주택담보대출을 중심으로 가계부채가 천2백조 원에 이르렀습니다.

또 금리가 내려가 원화가치가 떨어지면 외국인 자금 유출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도 통화가치를 떨어뜨리는 중이라 수출이 늘어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통화당국의 고민이 여기에 있습니다.

<인터뷰> 이주열(한국은행 총재) : "대외 여건 불안정하고 불확실할 때 금리인하 효과가 확실치 않다 그에 따른 부작용 충분히 예견된다 신중하게 운용할 필요가 있다."

다만, 만장일치로 금리가 동결된 것이 아니라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는 소수의견이 나왔고, 이주열 총재도 일부 동의한다고 밝혀 3월이나 4월 금리 인하 가능성을 열어놨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은행은 수출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1% 이하의 저금리 자금 9조 원을 추가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최형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