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 개발정책 표류_올인 포커 손_krvip

건설교통부 개발정책 표류_인터넷 광고로 돈을 벌다_krvip

⊙ 황현정 앵커 :

건설교통부의 개발정책이 표류하는 현장을 한 곳 보도합니다. 건교부가 도시계획 지구로 지정된 땅을 2달여 만에 다시 택지개발지구로 지정하면서 손해를 보게된 주민들의 반발로 5년이 되도록 아무것도 못하고 있습니다. 현명근 기자의 보도입니다.


⊙ 현명근 기자 :

택지 개발지구로 지정돼 땅을 강제 수용 당하는 호평 평내지구 주민들이 시장실에서 항의소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건설교통부가 지난 94년 3월 도시계획지구로 지정된 자신들의 땅을 70일 만에 다시 택지개발지구로 지정해 땅값이 폭락했기 때문입니다. 도시계획지구로 지정되면서 땅값이 올라 기대에 부풀었던 주민들은 택지개발지구로 지정되면서 땅값이 떨어진데 대해 대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 정대균 (주민) :

우리 남양주시에는 주택보급률이 약 90%에 달합니다. 그런데도 지금 토지공사는 무분별하게 택지개발지구로 지정해 놓고.


⊙ 현명근 기자 :

정부투자기관인 토지공사도 큰 부담을 안게 됐습니다. 도시계획지구 지정 이전에 이 곳 땅을 수용했던것 보다 무려 860억원의 추가부담이 생긴데다가 주민들의 반발로 아직까지 토지수용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가 부담으로 분양가는 높아질 수밖에 없어 분양도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토지공사는 현재 전국적으로 개발해 놓고도 분양 못한 택지를 107만평이나 갖고 있습니다.


⊙ 정만모 부장 (한국토지공사 개발부) :

불확실하니까 사업을 하지말자, 이렇게 할 수는 없는거 아니겠습니까? 그런 측면에서 이해를 해주셔야지요.


⊙ 현명근 기자 :

건설교통부와 토지공사는 도시가 무계획적으로 개발되는 것을 막기 위해 택지개발지구 지정이 불가피했다고 말합니다.


⊙ 장경환 (건교부 택지개발과) :

택지개발로서 일괄 사업을 시행하게 되면 오히려 효과적으로 도시 균형발전을 꾀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현명근 기자 :

그러나 하필 도시계획지구로 지정한 땅을 택지개발지구로 지정한 이유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변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현명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