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우회 접속도 안 돼” 러, VPN도 제한키로_베토 호라 팀 마이아_krvip

“인스타그램 우회 접속도 안 돼” 러, VPN도 제한키로_어떻게 만들어지는지.포커칩_krvip

러시아가 ‘금지된 미디어’ 접속을 막기 위해 가상사설망(VPN) 사용을 제한할 예정이라고 러시아 리아 노보스티, 로이터 통신이 4일(현지 시간) 보도했습니다.

집권 통합러시아당 아르툠 셰이킨 상원의원은 내년 3월 1일부터 러시아 통신감독 당국 ‘통신·정보기술·매스컴 감독청’(로스콤나드조르)이 VPN을 차단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셰이킨 의원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소셜미디어(SNS)를 소유한 미국 ‘메타’ 플랫폼이 “극단주의 조직으로 인식되는 플랫폼”이라며 시민들이 접속하지 못하게 차단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러시아 디지털개발부는 지난달 로스콤나드조르가 러시아에서 차단을 우회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사이트를 차단할 수 있도록 하는 법령 초안을 발표했습니다.

러시아는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 전쟁에 돌입한 이후 일부 서방 소셜미디어가 가짜 뉴스를 유포하고 러시아 매체를 차별한다며 접속 차단 조치를 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 젊은 세대는 인터넷 우회 접속 프로그램인 VPN을 통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서방 SNS를 계속 이용하고 있습니다.

VPN 분석업체 ‘톱10VPN’은 지난해 3월 러시아가 인스타그램 금지 조치를 한 직후 VPN 수요가 2천692% 증가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사진 출처 : AFP=연합뉴스·게티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