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대피소·탐방로 ‘음주 금지’…흡연 단속도 강화_바카라 세계 규정_krvip

국립공원 대피소·탐방로 ‘음주 금지’…흡연 단속도 강화_오늘 브라질 경기 누가 이겼는지_krvip

[앵커]

앞으로는 국립공원 등에 등산을 가실 때 술은 가져가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정부가 공원내 대피소에서 술을 마시면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했는데, 탐방로와 산 정상부 등으로 음주 금지 범위도 점차 확대해갈 예정입니다.

보도에 모은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날이 풀리면서 산을 찾아 술판을 벌이는 등산객이 적지 않습니다.

["한잔 해! 건배! 건배!"]

산 중턱에 있는 공원 대피소에서도 음주가 만연합니다.

그러나 다음주부터는 국립공원과 도립공원 등 주요 자연공원 안의 대피소에서 술을 마시는 행위가 금지됩니다.

그동안 흡연을 제한하는 조항은 있었지만, 음주까지 새롭게 제한사항에 포함한 것입니다.

환경부는 자연공원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됨에 따라, 음주 적발 시 1차에 5만 원, 2차 이상은 1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대피소 외에도 탐방로와 산 정상 등 입산객의 통행이 잦은 지역들도 추가로 금지 구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평탄한 탐방로나 헬리콥터가 뜨고 내리는 넓은 정상부의 경우, 음주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특히 높아 이 지역에 대한 음주도 금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6년 동안 국립공원에서 음주로 인해 일어난 사고는 모두 64건으로, 이 가운데 10건에선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KBS 뉴스 모은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