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태원 참사’ 특위, 서울경찰청 방문…“기본 무너진 경찰”_제품 관리자의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與 ‘이태원 참사’ 특위, 서울경찰청 방문…“기본 무너진 경찰”_프론트볼 베팅 등록_krvip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특별위원회가 서울경찰청을 방문해 참사 당일의 안일한 대응과 참사 이후 미흡한 대처 등을 두고 경찰을 질타했습니다.

이만희 특위 위원장은 오늘(22일) 서울경찰청을 찾아 “서울경찰청은 용산경찰서와 함께 이태원 사고 대응 과정에서 기본이 무너진 모습을 고스란히 노출시켰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사전에 사고에 대비하지도 못했고, 사고가 발생하자 서울경찰청은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과 경찰 기동대 지원을 둘러싼 진실 공방을 벌이면서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모습도 보였다”며 “인파 사고를 우려한 정보 문건 삭제를 통한 은폐 의혹으로도 경찰이 특수본 수사 대상에 포함됐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국민의 생명 보호를 경찰에 믿고 맡겨도 될지 의구심마저 든다”며 “이태원 특위는 경찰 수사와 별도로 서울경찰청을 둘러싼 기동대 병력지원 논란과 정보문건 삭제 지시, 112종합상황실 부실 대응 등에 관한 경위를 살피고 재발 방지 대책을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은 “서울 치안의 총괄 책임자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이번 사고로 인해 국민들께서 가슴 아파하시는 부분에 대해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 숙였습니다.

그러면서 “어떠한 숨김과 보탬 없이 진실하게 사고 원인을 밝히겠다는 자세”라며 “재발 방지 대책도 차근차근 준비해 다신 이런 사고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국민의힘 이만희 특위 위원장은 서울경찰청과의 비공개 간담회 뒤 기자들과 만나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이 사전에 서울경찰청에 경찰 기동대를 요청했다는 주장과 관련해, 서울경찰청은 요청받은 사실이 없다고 확인해줬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교통 기동대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112상황실과 이태원 파출소장이 직접 서울청 감찰 기능을 통해서 필요하다는 요청을, 일종의 쪽지 형태로 요청한 사실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서울경찰청과 이임재 전 서장의 진실 공방과 관련해 단정적으로 파악할 순 없다며 “특수본에서 이뤄지는 수사를 통해 어떤 주장이 맞는지 확인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국민의힘 김병민 특위 위원은 ‘지난 16일 국회 행안위 이태원 참사 현안질의에서 참사 다일 서울경찰청 상황 담당관이었던 류미진 총경이 상황실 자리를 비운 것을 관례라고 표현한 것’과 관련해 “서울경찰청장에게 관례인지 물었는데, 관례가 아니라 징계 조치에 해당 되는 내용이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간담회에는 이만희 특위 위원장을 비롯해 박형수 부위원장, 최연숙·박성민·조은희 의원, 김병민 비대위원 등 특위 위원들이 참여했습니다.

또, 경찰 측에서는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서울청 경비부장, 112치안종합상황실장,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 등이 자리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