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기밀문건’에 드러난 아찔 대치…“러, 英정찰기 격추할 뻔”_내기를 멈춰라_krvip

美 ‘기밀문건’에 드러난 아찔 대치…“러, 英정찰기 격추할 뻔”_무료 온라인 베팅_krvip

지난달 흑해 상공에서 러시아 전투기와 미군 MQ-9 무인기가 충돌하기 수개월 전 러시아가 영국 정찰기를 격추할 뻔한 사건이 있었다고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현지시각 9일 보도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최근 유출된 미 기밀 보고서로 추정되는 문건을 보면 지난해 9월 29일 크림반도 연안에서 벌어진 이 사건이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를 우크라이나 전쟁에 직접 끌어들일 수도 있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었다고 전했습니다.

미국 시민 외 외국인과 공유하면 안 된다는 의미인 ‘비밀/외국인 금지’(SECRET/NOFORN) 표시가 된 이 국방부 문건은 이 사건을 ‘영국 RJ를 거의 격추할 뻔한 사건’(near-shoot down)이라고 표현했습니다. ‘RJ’는 무선 통신이나 전자메시지 등을 수집하는 영국 RC-135 정찰기를 뜻하는 ‘리벳 조인트’(Rivet Joint)를 말합니다.

실제 벤 월리스 영국 국방장관은 지난해 10월 이 사건을 하원에 보고하면서 러시아 전투기 Su-27 두 대가 흑해 상공 국제 공역에서 RC-135기를 가로막았으며, 그중 한 대가 ‘무모하게’ 15피트(약 4.5m)까지 접근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러시아 전투기 한 대가 멀리서 미사일 1기를 발사했다고 밝혔으나 이를 ‘(영국 항공기를) 격추할 뻔한’ 사건이라고 말하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미사일 발사가 ‘기술적 오작동’이었다며 러시아 국방부 고위 관리와 이에 관해 얘기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를 두고 WP는 당시 서방 군 당국이 우크라이나 전쟁 정보를 수집하며 우크라이나군을 도우면서도, 러시아와 직접 충돌하지 않기 위해 균형 유지에 힘썼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습니다.

미 국방부 관계자는 이 사건을 포함, 온라인에 유출된 기밀문건의 내용에 대해 논평을 거부했으며 워싱턴 주재 영국대사관도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워싱턴 주재 러시아 대사관도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이 문건에는 이 밖에도 이 사건 시점부터 지난 2월 26일까지 흑해 상공에서 이뤄진 미국, 영국, 프랑스 등 나토 회원국의 정찰 비행과 러시아군과의 대치 상황 등이 자세히 담겨있습니다.

문건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30일에는 영국 정찰기와 러시아 전투기와 100피트(30m) 거리에서 대치했고, 지난 2월 22일에도 러시아 전투기가 미국 MQ-9 무인기를 100피트 거리에서 가로막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런 대치는 지난달 14일 러시아 전투기 Su-27 두 대가 미국 MQ-9 무인기에 연료를 뿌리고 충돌해 무인기가 흑해에 추락하는 사건으로 이어졌습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