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EU, ‘히잡 의문사 1주년’ 맞아 무더기 對이란 제재 발표_베타 영어로_krvip

美·EU, ‘히잡 의문사 1주년’ 맞아 무더기 對이란 제재 발표_베토 게데스 롤링 스톤즈_krvip

서방이 15일(현지시간) 이란에서 발생한 ‘히잡 미착용 의문사’ 1주년을 맞아 인권침해에 연루된 이란 개인 및 기관에 대한 추가 제재 조처를 잇달아 발표했습니다.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과 국무부는 이날 개인 25명, 국영 언론 3곳, 인터넷 회사 1곳 등을 대상으로 한 대(對)이란 제재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제재 대상은 이란혁명수비대(IRGC) 등 이란 정권의 보안 군대 핵심 인사, 이란 교도소 책임자, 조직적 인터넷 검열 관련 인사 및 회사 등입니다. 또 프레스 TV 등 이란 정권이 통제하는 3개의 언론사도 제재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브라이언 넬슨 재무부 테러·금융정보 담당 차관은 “이란의 풍속경찰에 구금됐던 마흐사 아미니가 비극적이고 무분별한 죽음을 맞이한 지 1년이 다가오는 가운데 미국은 영국, 캐나다, 호주 등 동맹·파트너 국가들과 함께 이란인의 인권 행사를 억압하는 자들에 대한 집단적 조치를 계속 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지난해 9월 이란에서는 히잡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쿠르드족 여성 마흐사 아미니가 경찰에 체포됐다가 의문사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이란에서는 반정부 시위가 촉발됐으며 이란 정권은 폭력, 대량 투옥, 인터넷 중단 등으로 이에 대응했다고 재무부는 밝혔습니다.

유럽연합(EU) 이사회도 이날 심각한 인권침해 책임이 있는 개인 4명, 기관 및 단체 6곳을 제재 명단에 추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명단에는 IRGC 소속 군 및 경찰 고위 당국자를 비롯해 시위자들을 구금한 이란 내 교도소, 반관영 타스님 통신사 등이 포함됐습니다.

아울러 EU는 내부 탄압에 사용될 수 있는 관련 장비의 대이란 수출도 금지했습니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별도로 낸 성명에서 “이란의 인권 상황과 관련된 모든 우려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적절한 선택지를 지속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AF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