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WTO에 일본산 수산물 수입 중단 통보…일, 중국 비판 반론”_포커 스포츠 시에라 부국장_krvip

“중, WTO에 일본산 수산물 수입 중단 통보…일, 중국 비판 반론”_동물 없이 놀면 얼마나 벌어요_krvip

중국 정부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대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한 조치를 지난달 31일 세계무역기구(WTO)를 통해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오늘 중국이 WTO 통지문에서 수입 중단에 대해 “공중의 생명과 건강을 효과적으로 지키고 위험을 완전하게 억제하기 위한 긴급조치”라고 밝히고, “건강과 식품의 안전에 통제 불가능한 위험을 준다”고 주장했다고 보도했습니다.

WTO 통지는 일본 정부가 요구하는 금수 조치의 즉각적인 철폐에 중국이 응할 생각이 없다는 것을 나타낸 것으로 풀이됩니다.

WTO 위생·식물위생(SPS) 협정은 다른 나라와 무역에 현저한 영향을 주는 조처를 하는 경우 회원국에 의무적으로 통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오염수 방류가 인간과 해양 환경에 악영향을 준다는 중국 측의 주장에 대해 비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일본 외무성은 우장하오 주일 중국대사가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오염수 모니터링에 다른 나라가 참가하지 않는다고 주일 중국대사관 홈페이지에 올린 글을 통해 주장한 데 대해 “미국, 프랑스, 스위스, 한국의 분석기관이 참여하고 있어서 국제적이며 객관적”이라고 반박했습니다.

또, 우 대사가 도쿄전력이 공표한 데이터에 의문을 제기한 것에 대해서는 “데이터의 신뢰성은 IAEA의 리뷰를 받고 있으며 리뷰에는 중국 전문가도 참가해 중국의 전문적 식견도 근거하고 있다”고 맞받았습니다.

[사진 출처 : AF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