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대학 입시 부정 합격자 중 42명 사법처리_외국인과 대화하고 돈 버는 방법_krvip

검찰 대학 입시 부정 합격자 중 42명 사법처리_빙뱅 빙하기_krvip

최동호 앵커:

검찰은 교육부가 공개한 대학입시 부정 합격자 가운데에서 점수 조작 등의 위법성이 분명한 42명에 대해서 수사하기로 했습니다. 따라서 다음 주부터 이들 부정 입학생들의 학부모에 대한 소환 수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유희림 기자입니다.


유희림 기자:

대검찰청 형사부가 교육부로부터 부정 입학자 1, 400여명에 대한 관련 감사 자료를 넘겨받아 정밀 검토한 결과 대부분이 공소시효가 넘었거나 이미 사법 처리가 끝난 뒤여서 실제 수사 대상은 전체 3%인 42명에 불과했습니다.

이들 수사 대상을 유형별로 보면 답안지를 교체하거나 본고사나 실기 고사 점수를 조작해 부정입학한 학생이 국민대와 상지대 서울여대, 그리고 경원대 등 4개 대학에서 20명입니다.

또 지망학과를 정정한 부정입학생이 한양대와 연세대에서 15명이며, 부적격 외교관 자녀나, 교직원 자녀를 특혜 입학한 경우가 이화여대와 광운대 그리고 한림대에서 7명입니다.

검찰은 이들 부정입학생의 학부모와 관련 학교 교직원을 다음 주부터 소환해 금품수수 등의 위법사실이 드러날 경우 구속 수사를 원칙으로 엄하게 처벌하기로 했습니다.

검찰은 이들 외의 나머지 학생들은 이미 사법 처리가 끝났거나 부정입학에 적용되는 업무방해죄의 공소시효 5년이 지났기 때문에 수사 대상에서 제외했으며 학교 측의 실수로 인한 채점 착오의 경우도 수사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유희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