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여야 원내대표 회동…국정조사 합의 또다시 불발_베타 물고기는 몇 년 삽니까_krvip

국회의장·여야 원내대표 회동…국정조사 합의 또다시 불발_오리온테크가 돈을 벌다_krvip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가 일주일 만에 다시 만나 '이태원 참사'진상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 추진 방안을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김진표 국회의장과 국민의힘 주호영,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오늘(14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약 1시간 가량 회동했습니다. 지난 7일 국정조사 방안을 놓고 회동한 지 일주일 만입니다.

김 의장은 모두 발언에서 “지난주 야 3당이 제출한 국정조사 요구서에 대해 여야 교섭단체 대표 간에 협의를 부탁했었다"면서 "오늘 모임으로 합의가 이뤄져 국회가 보다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달라는 국민들의 요구에 부응해야 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국회가 해야 될 일은 국민 다수가 요구하고 국회의원 다수가 동의하는 일을 차질없이 하는 것"이라며 "국정조사를 조속히 실시해서 성역 없이 진상과 책임을 규명하고 재발방지책을 만드는 것이 당장 우리가 해야 할 책무"라며 국민의힘을 향해 거듭 국정조사 수용을 압박했습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이) 거대한 민심과 반대되는 입장을 계속 고집한다면 결국 의장께서 국정조사법에 규정된대로 이행해주십사 부탁의 말씀 드린다"며 합의 불발 시 김 의장에게도 위원회 구성 착수를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면 피하지는 않겠지만 지금은 때가 아니라는 의견이 당론에 가깝게 모아진 상황"이라며 "예산안 심사를 앞둔 상황에서 정쟁으로 흐르고 강제수단 없는 국정조사보다는 당분간 강제성 있는 수사에 맡겨야 한다"며 국정조사 수용 불가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아울러 주 원내대표는 "제 경험에 비춰보면 세월호 관련해선 100차례 이상 협상했지만, 진상조사에 너무 집중하다가 재발방지대책을 소홀히 했다"면서 "수사 이후에 국정조사를 하더라도 재발방지대책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예산안 심사와 관련해 김 의장은 "예산안과 함께 심사해야 될 세법안의 양이 많고 여야 간 의견 차가 있는 게 많아 시간이 촉박하다"면서 "2014년 이후 한 번도 정기국회 벗어나서 (예산안을) 심사한 적 없는 만큼 여야 원내대표들이 지도력을 발휘해달라"고 말했습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상임위 예산 심의과정에서 옛 청와대 리모델링, 행안부 경찰국 등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꼭 필요한 예산을 너무 많이 칼질했다"며 "새 정부가 예상하는 국정계획 등을 도와주는 입장에서 첫해만이라도 도와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예산과 관련해서 불가피한지, 낭비성인지 판단에 필요한 자료 제출을 요구했는데 아직까지 제출하지 않았다. 협조를 받으려면 자료 제출이 우선"이라면서 "행안부 경찰국 신설, 검찰 직접수사권 확대 등은 위법 시행령에 의한 기구 설치와 사업 추진"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