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시설 보호구역 고도제한 해제 대가로 뇌물수수_스키폴 공항 카지노_krvip

군사시설 보호구역 고도제한 해제 대가로 뇌물수수_동의어 영화_krvip

⊙ 길종섭 앵커 :

건설업자로부터 거액의 뇌물을 받은 전현직 군인과 공무원들이 결탁해서 군사시설 보호구역의 고도제한을 풀어주었다가 덜미가 잡혔습니다. 더군다나 이 사건에는 사단장까지 연루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져 군관련 제한구역 관리에 구멍이 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영희 기자의 보도입니다.


⊙ 구영희 기자 :

보안과 기밀이 최우선인 군사시설 이곳에서 1km 떨어진 경기도 남양주시 퇴계원에 있는 7천여평의 땅에서는 공사가 한창입니다. 고도제한을 풀기 위해서는 엄격한 심사가 필요한데도 이곳에는 이렇게 버젓이 17층짜리 고층아파트가 들어서고 있습니다. 어떻게 쉽게 허가가 났을까? 그 답은 고도제한 업무를 관할하는 군 관계자와 공무원에게 뿌려진 거액의 로비자금이었습니다. 건설을 맡은 과천산업개발이 뿌린 돈은 약 2억여원, 당시 관할 사단에 근무하던 김 모 중령은 1억8천만원을, 국방부 합참본부에 있던 또다른 김 모 중령은 3천만원을, 그리고 남양주 시청의 주택과장 박 모씨는 6백만원을 각각 받아서 챙겼습니다.


⊙ 남양주시 주택과 직원 :

남들이 큰 건물 사업승인을 맨입으로 해주겠느냐 그래요.


⊙ 구영희 기자 :

게다가 김 중령이 받은 돈 가운데 1억원은 당시 사단장이었던 최 모씨에게 건네졌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 송주환 검사 (서울지검 북부지청) :

이런 제한을 관할 부대장 재량으로 해제토록 하고 있기 때문에 건축업자 및 브로커들이 관할 부대를 로비 대상으로 삼고 있는 형편입니다.


⊙ 구영희 기자 :

검찰과 군은 뇌물을 받은 김 중령 등 3명과 돈을 건넨 과천산업개발 간부 2명을 구속하고 전 사단장 최 모씨에 대해 수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구영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