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내일 쌀값 민당정” 野 “13일 재투표 추진”…밥 한 공기 논란도_전문적으로 포커를 치다_krvip

與 “내일 쌀값 민당정” 野 “13일 재투표 추진”…밥 한 공기 논란도_오늘은 돈을 벌어야 해_krvip

[앵커]

양곡법 개정안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두고 여야가 오늘도 정면 충돌했습니다.

야당은 재투표 추진 방침을 공식화했고, 여당은 악법 중의 악법이라며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이 양곡관리법 대안으로 밥 한 공기 먹기 운동을 거론했다가 논란을 빚기도 했습니다.

이슬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는 '식량주권 포기선언'이라고 규정했습니다.

정부가 대책도 없이 전임 정부 탓만 하면서 쌀값 폭락을 방치했다, 윤 대통령의 대선 당시 쌀시장 격리 공약은 "표를 의식한 포퓰리즘이냐"는 날 선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쌀값 정상화법에 대한 실질적 대안을 제시하거나 마땅한 대안이 없다면 거부권을 철회하는 게 마땅합니다."]

민주당은 또 국회로 돌아온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오는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재투표에 부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양곡관리법'이 쌀값 안정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 악법이라고 반박했습니다.

남는 쌀 보관에만 천문학적인 비용이 든다며 '쌀 창고업자 복지법'이 돼서는 안된다고 비판했습니다.

[유상범/국민의힘 수석대변인 : "우리 쌀 산업의 시장 경제 원리를 교란하고 미래 농업 발전의 발목을 잡는 악법 중의 악법임이 분명합니다."]

농심을 겨냥해 내일(6일) 민당정협의 등에서 자체 쌀값 안정화 대책도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 민생119특위 조수진 위원장이 양곡관리법의 대안으로 '밥 한 공기 다 비우기' 운동을 거론해 논란을 빚었습니다.

[조수진/국민의힘 민생119특위위원장 : "지금 남아도는 쌀 문제가 굉장히 지금 가슴 아픈 현실 아닙니까? 그렇다면 밥 한 공기 다 비우기, 이런 것들에 대해서도 우리가 논의를 한 거예요."]

밥을 많이 먹어 쌀 소비량을 늘리자는 취지였지만, "갈수록 태산" "차라리 밥공기를 두 배로 하자"는 당내 비판이 쏟아졌고, 민주당도 입을 다물지 못할 정도로 황당한 구상이라고 꼬집었습니다.

KBS 뉴스 이슬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