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 SK디스커버리·애경산업 검찰 재고발_베팅에 무엇을 걸 것인가_krvip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 SK디스커버리·애경산업 검찰 재고발_단어 슬롯의 번역_krvip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이 살균제를 개발하고 유통한 SK디스커버리와 애경산업을 검찰에 다시 고발했습니다.

가습기살균제참사네트워크는 오늘(27일) 오전 11시 SK디스커버리와 애경산업의 전·현직 대표이사 14명을 수사해달라며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습니다. 최창원·김철 SK디스커버리 대표와 안용찬 애경산업 전 대표가 고발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SK디스커버리의 전신인 SK케미칼은 가습기 살균제 원료물질인 클로로메틸아이소티아졸리논(CMIT)과 메틸아이소티아졸리논(MIT)을 개발했으며 애경산업은 이를 이용해 '가습기메이트'를 만들어 팔았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은 2016년에도 이들 기업에 업무상 과실 및 중과실 치사상 혐의가 있다며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하지만 유해성이 인정된 물질을 사용한 옥시 등에 대해선 검찰 수사와 처벌이 마무리된 것과 달리, CMIT·MIT를 원료로 쓴 SK케미칼과 애경산업에 대한 수사는 증거 불충분으로 중단된 상태입니다.

가습기살균제참사네트워크는 "2016년 SK케미칼과 애경산업 고발 이후 검찰이 전혀 움직이지 않았고, 이는 기업에 면죄부가 되고 말았다"며 "검찰과 공정거래위원회는 CMIT·MIT 제품의 인체 유해성이 확인되지 않았다는 핑계를 내놓았다"고 비판했습니다.

이들은 "여러 연구와 자료들이 가습기 살균제의 또 다른 원료물질인 CMIT·MIT도 참사의 원인이라고 가리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피해자들의 기자회견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의원은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구제 주무 부처인 환경부에 해당 물질의 유해성과 관련된 자료를 검찰에 제출할 것을 촉구했고, 환경부는 지난주 제출했다는 답변을 해왔다"며 "이제는 검찰이 나설 차례"라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