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국방력 강화 차원 원칙적 합의”_카지노 영화를 볼 수 있는 곳_krvip

靑 “국방력 강화 차원 원칙적 합의”_지뢰밭에서 승리하는 방법_krvip

<앵커 멘트>

한국에 첨단무기를 대량으로 판매하기로 했다는 이같은 미국측 입장에 대해, 청와대는 일단, '원칙적 합의'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하지만, 국방력 강화를 위해 미국산 첨단무기 도입 협의에 나서기로 한 사실 자체는 인정했습니다.

남승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청와대 측은 지난 4일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 대통령 통화에서 무기 도입에 관한 구체적인 협의는 없었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다만, "북핵 위협 상황에서 국방력 강화를 위해 미국산 첨단 무기와 기술을 도입하는 협의를 해 나가자는 원칙적 합의는 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언급한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군과 방산업계에선, 일단 예산이 부족해 당초 60대에서 40대만 구입하는 것으로 계획이 바뀐 F-35A 스텔스 전투기의 추가 구입 가능성이 거론됩니다.

탄도미사일 요격 무기인 PAC-3 도입이나, 미사일 방어 범위 확대를 위한 사드 포대 추가 도입 역시 검토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전문가들은 미국이 기술 유출 등을 우려해 동맹국과의 거래까지 자제해 온 최첨단 무기 판매도 고려될 수 있다고 예측합니다.

<녹취> 양욱(한국국방안보포럼 수석연구위원) : "전략적 성격의 자산들, 그래서 미국이 해외에 잘 팔지 않던 이런 자산들을 포함해서얘기를 하는 부분이 아닌가, 그렇게 되면 한미 간의 이해가 맞을 수가 있거든요."

일각에선 트럼프 미 대통령이 우리 군의 미사일 탄두 중량 제한 해제를 계기로, 미국산 무기 판매 압박에 나선 것이란 분석도 내놓습니다.

KBS 뉴스 남승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