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우크라 사태 관련 “군사지원·파병은 검토 안 해”_베토 카레로는 어디야_krvip

靑, 우크라 사태 관련 “군사지원·파병은 검토 안 해”_포커 텍사스 클릭 게임_krvip

[앵커]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청와대는 미국 등 서방국가들에 대한 군사 지원이나 파병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대러시아 제재 방안에 대해선 여러 가능성을 열어 놓고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김경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오늘(23일) 기자들과 만나 "우리 정부도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우크라니아 사태와 관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현재로선 군사적 지원이나 파병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 관계자는 미국의 대러시아 제재에 동참할지 여부에 대해선,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미국이 러시아에 대해 고강도의 수출 통제와 금융제재 등의 계획을 밝히면서, 우리를 포함한 우방국들과 협의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입니다.

구체적인 대응은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또 각국의 대응이 어떻게 될지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고 이 관계자는 밝혔습니다.

청와대는 또 우크라이나에 있는 우리 교민들의 안전과 관련 해선, 현재 남아있는 64명의 교민과 매일 연락 중이고, 대피용 비상키트 배낭을 배포하는 등 안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상황이 급변할 경우를 대비해 다양한 철수 계획을 준비 중이며, 인접국의 임시 체류 시설도 확보해뒀다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참모회의에서 "현지의 우리 국민들의 원활한 출국을 지하기 위해 정부 간 유기적 협조 체제를 유지해달라"고 지시했습니다.

KBS 뉴스 김경진입니다.

촬영기자:윤희진 조용호/영상편집:이윤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