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발사 징후 사전 감지…“인도적 지원 별개”_바이아 군 소방관의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靑, 발사 징후 사전 감지…“인도적 지원 별개”_포커를 치는 청년_krvip

<앵커 멘트>

북한의 거듭된 도발에 어제(14일) 정부가 발표한 대북 인도적 지원 방침이 과연 적절한 것인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특히 청와대가 어제(14일) 새벽부터 도발 징후를 파악했던 것으로 밝혀져 도발 가능성을 알면서도 이 시점에 굳이, 대북지원 계획을 밝힌 이유가 무엇인지 의문이 제기됩니다.

보도에 곽희섭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는 어제(14일) 새벽 6시 45분, 북한의 미사일 발사 움직임을 포착했고 대통령에게도 보고했다고 밝혔습니다.

국가안전보장회의도 열어 북한 동향을 주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와대와 군이 긴박하게 움직인 어제(14일), 통일부는 유엔 산하 기구를 통해 북한에 8백만 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도발 가능성을 사전에 알고도 대북 지원 계획을 발표한 셈입니다.

당장 야권에서는 북한이 미사일을 쏘아대는데 지금이 대북 지원을 할 때냐, 다음달 10.4 정상회담 10주년을 앞두고 유화책을 쓰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녹취>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남북회담 추진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문도 돌고 있습니다. 남북대화만 열리면 핵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환상적 대북관에서 벗어나기를..."

일각에서는 다음주 문 대통령의 유엔 총회 기조 연설을 앞두고 대북 지원 절차를 마무리하기 위한 것이란 분석도 내놨습니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미국도 국제기구를 통해 대북 지원을 하고 있다며 인도적 지원이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이 정도 지원으로 도발 억제를 기대하지도 않았고 북한과 직접 대화를 통해 지원하는 것도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아베 일본 총리와 통화에서 대북 인도적 지원 시기를 고려해 달라는 아베 총리에게 정치 상황과는 무관하다고 답했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KBS 뉴스 곽희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