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명박 전 대통령 14일 오전 피의자 신분 소환”_혼합 게임 포커_krvip

검찰 “이명박 전 대통령 14일 오전 피의자 신분 소환”_진짜 베티스 여성_krvip

이명박 전 대통령이 오는 14일 검찰에 소환된다.

다스 실소유주 의혹 등 이 전 대통령 관련 혐의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은 이 전 대통령을 오는 14일 오전 9시 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다고 밝혔다.

BBK 주가조작 사건 피해자인 옵셔널캐피탈 대표 장모 씨가 지난해 10월 13일 직권남용 혐의로 이 전 대통령 등을 고발한 이후 약 150일 만이다.

이 전 대통령은 재임 당시 측근들을 통해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국정원 특수활동비 십여 억 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두 국정원장에게 특활비를 먼저 요구한 뇌물수수 혐의의 주범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검찰은 4억 원의 특활비를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 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의 공소장에서 이 전 대통령이 국정원장들에게 특활비를 요구했다고 명시하며 김 전 기획관은 방조범으로 규정했다.

뇌물수수 혐의는 국정원 특활비에 그치지 않는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2007년부터 2011년 사이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부터 인사청탁 명목 등으로 22억 5천만 원을 받은 것으로 보고, 돈 전달책으로 지목된 이 전 대통령의 사위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를 소환조사했다.

또 김소남 전 한나라당 의원이 2008년 총선 공천헌금으로 4억 원, 대보그룹의 사업 청탁금 명목으로 수억 원을 이 전 대통령 측에 전달한 정황도 포착했다. 이 과정에서 관여한 것으로 의심되는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인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과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을 어제 소환 조사했다.

수사의 시작점인 다스 실소유주 의혹에 대해서 검찰이 다스를 이 전 대통령 소유로 결론 내면서 관련 혐의도 늘어났다.

검찰은 다스가 김경준 전 BBK 대표로부터 투자금 140억 원을 반환받는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이 김재수 전 LA 총영사 등이 다스 소송에 관여하도록 지시하는 등 직권을 남용하고, 삼성에서 다스 소송비 약 60억 원을 대납받은 걸로 보고 있다.

또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인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과 이영배 금강 대표가 다스 관련 업체에서 회삿돈 수십억 원을 횡령하는 과정에도 이 전 대통령이 관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이 추정하는 이 전 대통령 불법자금 수수 혐의 액수만 지금까지 100억 원에 달한다.

이 전 대통령 소환을 한 주 앞둔 검찰은 내일 오전 10시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을 다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이 전 의원은 2007년 대선을 앞두고 선거 자금 등의 명목으로 이팔성 전 회장에게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전 의원은 2011년 초 국정원 간부로부터 1억여 원의 특수활동비를 건네받은 혐의로 지난 1월 26일 한 차례 검찰 조사를 받았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