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5·18 기록 추가 제공…‘최초 발포 장갑차’ 추정 사진도_모두 베팅 중이야_krvip

국정원, 5·18 기록 추가 제공…‘최초 발포 장갑차’ 추정 사진도_돈 베팅 게임_krvip

국가정보원이 5·18 민주화운동 당시 차륜형 장갑차가 시위 현장에 투입되고 학생들이 연행되는 모습이 담긴 사진 등 관련 기록을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이하 진상규명위)에 추가 제공했습니다.

국정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1,242쪽 분량의 기록물 22건과 사진 204장을 진상규명위에 제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진상규명위는 차륜형 장갑차 사진이 "'5·18 민주화운동 당시 최초 발포는 광주고 앞길에서 바퀴가 고장 난 차륜형 장갑차에서 이뤄졌다'는 진술과 문헌 내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로서 의미가 매우 크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다른 사진에는 시위에 참여한 학생들이 공수부대에 의해 머리를 땅에 박은 채 바닥에 앉아있거나 연행되는 모습이 담겼습니다.

이밖에 당시 중앙정보부가 국내 각 분야 동향을 수집해 생산한 보고서와 당시 국내 상황을 보도한 해외 언론기사 및 외국 정보기관 반응 보고자료들도 이번에 제공한 문건들에 포함됐다고 국정원은 설명했습니다.

앞서 국정원은 지난해 8월과 11월, 올해 2월 등 총 세 차례에 걸쳐 진상규명위에 5·18 민주화운동 관련 자료를 제공했습니다.

[사진 출처 : 국가정보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