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비건 대북특별대표 방한…북미 중재 메시지 주목_내기 대사_krvip

美 비건 대북특별대표 방한…북미 중재 메시지 주목_주 캐스트_krvip

미국의 대북 실무협상을 총괄하는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오늘(15일) 2박 3일 일정으로 방한했습니다. 비건 대표의 방한은 지난 8월 말 이후 4개월 만으로, 국무부 부장관에 지명된 이후 첫 방한입니다.

오늘(15일) 오후 3시 50분께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 비건 대표는 '최근 북한의 일련의 행동을 어떻게 보느냐' '판문점에서 북한과 접촉할 계획이 있느냐'는 등 취재진 질문에 일절 대답하지 않은 채 떠났습니다. 이번 방한에는 앨리슨 후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한반도 보좌관 등이 비건 대표와 동행했습니다.

비건 대표는 내일(16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고, 카운터파트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북핵협상 수석대표 협의를 할 계획입니다.

양측은 북한이 동창리 발사장에서 보이는 동향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비건 대표는 2박 3일 방한 기간에 판문점 등에서 북측과의 접촉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건 대표는 또 해외 출장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대신해 조세영 외교부 1차관과 만나고, 17일 오후 일본 도쿄로 건너가 다키자키 시게키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등을 만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