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수사단 “문무일 총장이 ‘수사외압’”_칩이 있어도 휴대폰 빈 칩 슬롯_krvip

강원랜드 수사단 “문무일 총장이 ‘수사외압’”_다크소울 메이저 덤핑_krvip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이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해 검찰 고위 간부들을 기소하기로 결론을 내렸지만 문무일 총장이 이를 사실상 반대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은 오늘 보도자료를 내고 이 같은 입장을 밝혔습니다.

수사단은 안미현 검사가 주장한 수사 외압 부분에 대해 수사한 결과 일부 사실에 대해 검찰 고위 간부들을 기소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수사단은 이에 따라 문무일 총장에게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요청했지만 문 총장이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양부남 수사단장은 문 총장에게 '수사단의 책임 하에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전했으나 총장이 승낙하지 않았고 이달 1일부터 문 총장이 수사지휘권을 행사했다고 전했습니다.

문무일 총장은 지난 2월 안미현 검사가 수사외압 의혹을 제기하자 강원랜드 수사단을 출범시키면서 지휘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수사단은 총장의 지휘에 따라 대검에 가칭 '전문자문단'을 구성해 심의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수사단은 또 지난달 27일 권성동 의원을 소환 조사한 뒤 이달 1일 문 총장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하겠다고 알렸으나, 문 총장이 수사지휘권을 행사해 '전문자문단'의 심의를 거쳐 청구 여부를 결정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수사단은 수사 보안상 전문자문단 심의가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밝혔고, 총장도 동의해 구속영장은 자문단의 심의 없이 청구하는 것으로 결정됐다고 수사단은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수사단은 전문자문단 심의 없이 권 의원의 구속영장을 청구할 계획입니다.

수사단은 영장에 적시할 범죄사실 범위를 확정하기 위해서 권 의원의 수사외압 의혹에 대한 전문자문단의 심의 결과가 나올 때까지만 영장 청구를 보류할 방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안미현 검사가 오늘 기자회견에서 대검 반부패부 압수수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수사단은 "당시 반부패부는 압수수색에 반발했으나 반부패부장·선임연구관·수사지휘과장·연구관의 업무 수첩 및 서류 등에 압수수색을 바로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수사단은 또 "대검 반부패부의 압수수색 대상자들이 쓰던 업무용 컴퓨터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은 업무에 막대한 지장이 있다는 요청 때문에 당사자의 서약서를 받고 이틀 뒤에 진행했다"고 전했습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